2024.09.23. (튀르키예 특별전 히타이트 개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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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도 자 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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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 일시 |
2024. 9. 23.(월) 09:00 |
배포 일시 |
2024. 9. 23.(월) 09:00 |
담당 부서 |
국립김해박물관 |
책임자 |
학예연구실장 직무대리 |
김종우 |
(055-320-6838) |
학예연구실 |
담당자 |
학예연구사 |
송현경 |
(055-320-6832) |
국립김해박물관-김해시 <튀르키예 특별전-히타이트> 개최 |
- 철의 왕국 가야에서 철기문화의 시작 <히타이트> 문화를 만나다- |
□ 전 시 명: <튀르키예 특별전-히타이트(HITTITE)> □ 전시주최: 대한민국 국립김해박물관ㆍ김해시, 튀르키예 문화관광부ㆍ초룸시 □ 전 시 품: 튀르키예 보아즈쾨이-하투샤유적 출토 점토판 등 212점 □ 전시장소: 국립김해박물관 가야누리 3층 기획전시실 □ 일반관람: 2024. 10. 8.(화) 09:00부터(개막행사: 10. 7.(월) 오후 3시) |
김해시(시장 홍태용)와 국립김해박물관(관장 윤형원)은 2024년 10월 8일(화)부터 내년 2월 2일(일)까지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1주년 기념으로 <튀르키예 특별전-히타이트>를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에는 철기문화의 발상지 히타이트의 수도 보아즈쾨이-하투샤 유적에서 출토된 청동검 및 점토판 등 212점을 선보인다. 동시에 김해시 대성동고분박물관에서는 <히타이트 사진전 : 야즐르카야-신들의 행렬>이 펼쳐진다.
히타이트(HITTITE)는 기원전 17세기부터 기원전 12세기에 걸쳐 아나톨리아와 북부 시리아의 대부분을 통치했던 대제국이었다. 그러나 이집트나 메소포타미아 문명보다는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미지의 고대 문명이었던 히타이트는 19세기, 점토판 문자가 해독되면서 비로소 뛰어난 청동기 문화를 바탕으로 한 고대 근동지역의 최강국이었음이 밝혀졌다.
이번 특별전은 우리에게는 다소 낯선 머나먼 땅이지만, 튀르키예의 히타이트 문화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마주하는 의미가 크다. 아울러, 국립김해박물관은 이번 <튀르키예 특별전-히타이트>를 맞아, 제28기 다문화아카데미 <튀르키예(10.2)-튀르크(10.16)-돌궐(10.23)> 특강을 개설한다.
■ 미지의 고대 문명, 히타이트의 역사와 문화
이번 특별전은 ▲ 프롤로그 ‘아나톨리아의 숨겨진 제국’ ▲ 1부 ‘오리엔트 최강의 제국!’ ▲ 2부 ‘천신千神의 나라’ ▲ 3부 ‘두 개의 문자를 사용한 나라’ ▲ 4부 ‘제국의 삶과 문화’ ▲ 에필로그 ‘히타이트 제국의 유산, 가야에서 꽃피우다’로 구성된다.
먼저, 프롤로그‘아나톨리아의 숨겨진 제국’에서는 히타이트의 수도, 보아즈쾨이-하투샤 유적을 대형 프로젝트 영상으로 소개한다. 보아즈쾨이-하투샤유적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성벽 둘레가 6㎞가 넘는 대규모 유적이다. 이번 영상에서는 왕궁․대사원 주요 유구의 모습을 3D로 복원하여 제국의 위용을 살핀다.
1부‘오리엔트 최강의 제국’은 강력한 군사력과 외교술을 갖춘 히타이트의 청동 무기와 금속 제작 기술을 조명한다. 하투샤에 자리를 잡은 히타이트는 무르실리 1세(재위 기원전 1620년~기원전 1590년)때 아나톨리아를 넘어 남쪽으로 바빌론까지 이르렀다. 당시 세계의 중심지였던 대도시 바빌론을 점령하고 약탈할 만큼 강성했다. 기원전 1274년, 이집트 람세스 2세와 맞붙은 카데시 전투는 오리엔트 세계의 패권을 둔 제국 간의 격돌이었다. 전투 이후 기원전 1259년 히타이트의 하투실리 3세와 이집트의 람세스 2세는 세계 최초로 공식 평화 조약을 맺으며, 영원한 평화와 안전을 약속하였다. 전쟁을 평화롭게 매듭지은 조약은 오늘날에도 많은 교훈을 주고 있으며, 평화 조약 점토판 사본은 미국 뉴욕 유엔본부 외벽을 장식하고 있다.
2부‘천신의 나라’는 종교적 관용으로 모든 신을 포용한 히타이트 사람들의 종교와 의례를 소개한다. 히타이트인들은 스스로‘하티 땅의 1,000명의 신을 가진 사람들’이라고 불렀다. 히타이트의 신(神)들은 원래 자신들의 신뿐만 아니라 그들이 점령한 나라나, 주변 나라의 신들까지 포함되어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이 점령한 나라에 자신들의 신을 강요하지 않았다. 다른 민족의 신을 인정하고 융합하는 관용적인 종교 정책 덕분에 히타이트는 광대한 영토에 속한 많은 이들을 통합할 수 있었다.
3부‘두 가지의 문자를 사용한 나라’에서는 쐐기문자와 상형문자로 남겨진 히타이트를 살핀다. 보아즈쾨이-하투샤유적의 문서보관소에서 출토된 점토판에 새겨진 쐐기문자는 히타이트어, 아카드어, 수메르어, 후르리어, 루비아어 등 8개 이상의 언어들이 기록되어 있다. 쐐기문자는 지배층의 문자이자 공적(公的) 기록을 위한 문자라면, 상형문자는 모든 사람을 위한 문자로 도장이나 공공장소의 기념물에 주로 새겨져 있다. 특히 하투샤유적 나산테페의 2번째 방(Chamber 2.)에는 길이 약 4m, 높이 약 2m의 대형 상형문자 석조물이 있는데, 실물 전시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현지에서 국립김해박물관 팀이 직접 탁본해 온 전시물을 활용하여 상형문자의 아름다움과 현장감을 동시에 전달하고자 하였다.
4부‘제국의 삶과 문화’는 토기, 장신구 등을 통해 히타이트인들의 일상을 다룬다. 당시에도 맥주와 비슷한 음료를 만들어 즐겼으며, 액체를 담는 토기가 많이 확인되었다. 남녀 성별에 따라 다른 옷을 입었고, 청동 장신구로 화려하게 치장하였다. 다양한 산업을 장려하였으며, 농업 외에도 가축 사육과 양봉 등 다양한 생업 활동이 이루어졌다. 생업 활동에 사용된 도구로는 낫과 같은 농기구가 있으며, 청동과 돌로 제작되었다. 경제활동에서는 물품화폐가 이용되었는데, 은(銀)이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마지막으로 에필로그‘히타이트 제국의 유산, 가야에서 꽃피우다’에서는 히타이트 멸망 이후 세계 각지로 뻗어나간 철기문화가 역사의 전환을 만들어냈음을 보여준다. 히타이트에서 시작된 철(鐵)의 긴 여정 끝에 한반도에서 철(鐵)의 왕국(王國) 가야(加耶)의 의미를 다시 새겨본다.
이번 특별전은 김해시와 튀르키예 초룸시의 오랜 교류협력의 결과로 성사되었으며,‘2024년 김해방문의 해’에 제105회 전국체전·제55회 전국장애인체전을 맞아 김해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좋은 볼거리가 될 것이다.
또한‘가야(加耶)’가 태동한 김해(金海)에서‘형제의 나라, 튀르키예’와 국제교류전을 개최함으로써,‘세계유산 가야’를 우리 국민들뿐만 아니라 세계에 더욱 널리 알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
[붙임] 특별전 <히타이트> 포스터, 주요 전시품
붙임1. |
특별전 <히타이트> 포스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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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김해박물관-김해시 <튀르키예 특별전-히타이트> 포스터 |
붙임2. |
특별전 <히타이트> 주요 전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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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동 단검> (오르타쾨이-사피누바/기원전 1380년~1200년) |
<청동 비늘갑옷> (하투샤유적 / 기원전 1650년~120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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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부리모양 주전자> (알라자회위크/ 기원전 1650년~기원전 1200년) |
<황소모양 잔> (보아즈쾨이-하투샤/ 기원전 1650년~기원전 120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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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화(淨化)의식을 새긴 점토판> (보아즈쾨이-하투샤 / 기원전 14세기 초) |
<하투실리 3세와 푸두헤파 왕비 공동인장이 찍힌 점토> (보아즈쾨이-하투샤 / 기원전 1275년~기원전 125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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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형문자가 새겨진 하투샤 나산테페 2번째 방(Chamber 2) 탁본> (보아즈쾨이-하투샤 / 기원전 1210년~기원전 120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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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항아리> (보아즈쾨이-하투샤 / 기원전 1380년~기원전 1200년) |
<금제 연꽃모양 브로치> (오르타쾨이-사피누바 / 기원전 1380년~기원전 1200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