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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 김해박물관 ]

Ⅰ.  2020년  평가

1

성과   

□  브랜드  확산 

ㅇ 가야학술제전 개최

: “가야의 찰갑–복원과 연구 과제” 등 5회

ㅇ 간행물 발간

: 학술심포지엄 자료, 가야사 기초자료 보고서 등 9종 발간

ㅇ 브랜드 특별전

: 가야 만화방, 말을 탄 가야 등 3회 35천명 관람 

ㅇ 브랜드 홍보

- 제2회 웹툰 공모전 수상작 전시·홍보 책자 발간
- 제3회 공모전 개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 추진위원회’ 공동 개최
- 120만 유튜버 ‘사물궁이’ 협업 가야 홍보 영상 3편 제작, 방송
- 가야 브랜드 홍보물품 ‘가야라면’ 3만개 제작, 배포

□  네트워크  활성화

ㅇ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운영

(36개 국‧공립‧대학 박물관 소속)

- “가야의 또 다른 항구, 현동” 특별전 개최 (10.~12./마산박물관)
- “가야토기와 신라토기-편년과 분포-”심포지엄 개최(11.27./ 부산대박물관)

ㅇ 가야문화권 조사기관 협력망 운영

(영문협 소속 25개 기관)

- 공동 발굴조사,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9.22.)

ㅇ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

- “가야 해양 문화 연구” 연구협약 체결(‘20. 2./국립부경대학교)
- 가야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 7./인제대학교)
- 교육 협력사업 추진 “나는 역사로 가야해”(‘20. 11./인제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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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장품  관리  및  보존처리

ㅇ 소장품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안정성 확보

- 보물지정: 복천동 출토 기대 및 양동리 출토 목걸이 (제2059, 2082, 2083호)
- 등록: 국가귀속발굴문화재 11,566점 / 소장품 등록 12,868점
- 보존처리: 김해 대성동 유적 등 369점
- 광역수장고 이관: 울산 운흥사지 등 164개 유적 10,018점
- 임시이관: 국립중앙박물관 등 7개 기관 544점
- 복천박물관 등 8개 기관 2,609점 대여 / e-뮤지엄 12,868점 공개

ㅇ 수장고 환경 개선

- 3수장고 모빌렉 및 중량급 수장대 설치 / 훈증소독 및 환경측정

□  교육

·문화  프로그램  운영

ㅇ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

: 브랜드 연계 교육 등 총 154회 4,000명 참여

ㅇ 체험시설 운영

: 어린이박물관 15,290명 / 영상체험실: 4,534명

ㅇ 문화행사 운영

: 문화가 있는 날 비대면 체험 등 총 30회 4,572명 참여

□  관람환경  개선

ㅇ 박물관 경관개선

: 노후담장 철거 및 광장 개방(11월)

ㅇ 노후시설 개선

: 복합 방수공사, 디지털 방송설비 및 무선 회의시스템 설치 등

2   한계

□  비대면  시대를  대비한  온라인  기반시설  부족

ㅇ 무선통신기반 미흡으로 온라인 데이터의 충분한 수용 불가능

ㅇ 온라인 콘텐츠 수요가 급증함에도 고품질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반시설 전무

□  실질적인  네트워크  확충  미흡

ㅇ 가야문화권 협의체 등 기반은 마련되었으나 사업추진을 위한 구체적 계획 부재

ㅇ 가야문화의 정립 및 확산을 위한 국제적 교류

, 연계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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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2021년  주요업무  계획

1   정책  환경

□  박물관  패러다임의  변화

ㅇ 박물관을 바라보는 최근의 추세는 일반 대중에게 열린 공간으로서

지식과 즐거움을 주는 

‘즐기는 공간’으로 변화

* 일반 대중에게 소장품을 보여주는 전시, 교육 공간에서 나아가 과거를

살아서 움직이게 하는 즐거움의 장소이자 교육·힐링의 장소로 패러다임 변화

□  비대면,  온라인  시대를  대비한  기반  구축

ㅇ 세계적 추세에 부합하고 박물관이 갖는 시간과 장소의 한계를 극복

하기 위해서는 디지털을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을 적극 수용

ㅇ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의 높아진 디지털 수요에 부응

*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가상현실, 증강현실, 인공지능 등

ㅇ 코로나

-19를 계기로 비대면에 의한 온라인 콘텐츠 유통이 급속히 

확산될 것이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 수립

□  문화  및  교육  수요의  증대

ㅇ 사회문화 발전에 따른 국민의 문화수요를 담당하는 주요 시설로서 

박물관에 대한 일반 대중의 문화수요의 증대 및 다양화

ㅇ 박물관이 증가하는 문화수요를 수용하고 향후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미래에 대한 새로운 방향의 모색과 대안 수립이 요구

□  가야문화의  확산

ㅇ 가야문화를 집약

·연구·전시·홍보하는 중추 시설로서의 역할 정립

ㅇ  가야로  대표되는  문화유산의  학문적

·문화적·예술적  가치를  홍보

하기 위한 전략과제

, 핵심과제 등을 선정하고 이를 지속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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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응  방향 

미션

가야의  역사와  문화에  깃든  역동성과  창의성을  찾아 

공유함으로써  인류문화의  진전에  공헌한다.

비전

누구나  가야의  역사와  문화에  손쉽게  접근하여

지식,  창의성,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문화  플랫폼을 

만든다.

3대

전략

브랜드  강화

9개

추진

과제

  ①  가야유산  첨단  수장센터  설립  및  운영

  ②  가야학  연구소  설립  및  운영

  ③  갸야사  종합  전문기관의  위상  정립

소통공간

  ④ 가야문화벨트 조성 및 활성화

  ⑤  가야문화권 문화시설 협의체 설립 및 운영

  ⑥  가야문화 기반 전시구축과 교육프로그램
    운영

복합

문화공간

  ⑦  ICT(정보통신기술)  인프라  조성

  ⑧  다양한  문화를  즐기는  복합문화공간

 ⑨ 시설 리모델링 및 인프라 확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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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요업무  추진계획 

  3-1.  가야  연구의  핵심  센터로서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

□  가야문화  브랜드  강화와  확산전략  모색

 

ㅇ 가야유산 첨단 센터 건립 준비

-  ‘가야학 아카이브

’ 중장기 계획 수립(자료 관리와 수집 방안 등)

-  가야 유산 디지털 아카이빙

· 박물관 소장 자료와 가야문화권 발굴 자료 디지털화

*  아카이브  서버구축,  가야  문화권  발굴  자료  수집  및  대표  소장품  3D  스캔  등

ㅇ 가야문화 브랜드 디자인 시안 구축

  -  브랜드 네임 및 디자인 개발

, 홍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 제안

ㅇ 가야문화 브랜드 강화를 위한 상설전시 환경개선 추진

- 상설전시실 개편 준비

(2022년): 실시 설계 및 개편 자료 조사

□  연구성과  반영과  다양한  볼거리  제공을  위한  특별전시  개최

ㅇ  기획특별전 가야인 바다에 살다

(11월 ~ ’22년 2월)

- 가야지역 출토 해양 관련 유물로 가야 해양 문화를 집중 조명

*  전시품:  마산  현동유적  출토  배모양  토기  등  200여  건

ㅇ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인류의 여명

』김해 전시(7~8월)

*  전시품:  석기  등  250여건/  고고역사부와  사업  추진  및  일정  협의

ㅇ  우리 문화재 콜롬비아 전시

(10월 ~ ’22년 3월)

*  전시품:  분청사기  등  120여점/  전시  장소:  콜롬비아  황금박물관/전시과  공동  추진

ㅇ  특별전 고대의 빛깔

, 옻칠  서울 전시(12월)

- 2019년 김해박물관 전시의 국립중앙박물관(세계문화부) 전시

ㅇ 

2023년 특별전 가야의 철 바다를 건너다  전시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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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대면  시대를  대비한  스마트  박물관  구축

ㅇ 실감형 콘텐츠 제작

-  가야 문화 소재의 영상 콘텐츠 추가 제작

(대형 프로젝션 맵핑)

*  가야  정원  콘텐츠  제작(인터랙티브),  cctv  설치  및  콘텐츠  유지・보수

ㅇ 누리집 내 실감형 전시 콘텐츠 활성화

2020년 ‘나도 큐레이터(가상 체험관)’ 연차 사업

□‘가야문화’연구  활성화  및  학제간  공동연구기반  마련

ㅇ 가야사 기초 자료조사 연구

      - 

2021년 가야학술제전 개최

*  “가야의  말갖춤”  (2월)  /  “가야의  무기  Ⅰ”  (6월)/ 

              “가야  선주민의  바닷길”  (8월)  /  “가야와  해양  교류의  고고학”  (12월)  등

       

2022년 가야학술제전 준비: 가야와 동아시아의 철

-  출판과 자료 조사를 통한 학술정보 제공

· 일제강점기 자료 창녕 교동 10호분 발간: 유물 이관, 실측 등(’22년)
· 2020년 가야학술제전(“영남의 지석묘” 등 5개 주제)의 학술 총서 발간
· 『거제지역 지석묘』자료집 발간(10월)
· 『일본 소재 가야 철』자료집 준비(2022년 발간 예정)

ㅇ 가야 유적 학술 조사 

-

2023년 특별전 개최를 위한 철 관련 기초 자료 확보 및 조사

* 고성  일대  철생산  유적  조사,  창원  다호리  일대  고지질  환경  기초자료  수집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특별전시

  가야인 바다에  살다

  콜롬비아  국외전

  인류의 여명  순회전

실감형  콘텐츠

가야학술제전

학술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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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소장품  관리  및  활용  강화

□  소장품의  체계적  관리

ㅇ 체계적인 소장품 관리

-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 연간목표 6,000점

* 경성대학교박물관에 임시보관 중인 대성동 고분군 출토품 재귀속 처리

(2,800여 점), 보존처리 진행

- 소장품 등록

: 연간목표 6,000점

- 소장품 정보 공개

(e뮤지엄): 6,000점(’21. 신규 등록품)

- 영남권 광역수장고 이관

: 5,000점(5 ~ 6월)

- 수장고 격납대 증설

: 본관 3 수장고

ㅇ 소장품 보존수복 및 수장고 환경관리

      -

보존수복

: 연간목표 400점(전년 동일)

-

보관환경 관리

: 전시실 및 수장고 보존환경 점검 및 소독(10월)

-

미정리

,미보고 갑주자료 보존처리 지원

*  경성대박물관,  부산대박물관,  동아대박물관  발굴품  등

  □  소장품  활용  강화

ㅇ 소장품 조사 

· 분석과 복원품 제작 

- 조사 및 분석

: 재질 분석 및 X-ray 조사 300점(전년 동일)

- 가야 찰갑 등 재현품 제작

- 소장품 관리 콜로키움 개최

(6월, 11월)

· 전문가 초청 소장품 관리와 활용 교육 실시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장품  관리

인수  및  등록

광역수장고  이관

격납대

수장고  환경  관리

소독

소장품  조사

콜로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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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지역과  문화를  연결하는  소통의  공간

□  가야문화권  중심  네트워크  강화

ㅇ 가야 역사문화 국제화를 위한 동아시아 협력망 구축 및 활용

- 협력망 구축을 위한 사전 조사 및 협의

*  가야문화와  관련  있는  중국와  일본  박물관,  실크로드  상의  각  국가박물관  등 

- 2023년 특별전 ‘가야의 철 바다를 건너다’ 전시 자료 조사 

*  일본  후쿠오카매장문화재센터,  에히메대학  동아시아  고대  철문화센터,  터키  국립

고고학박물관,  베트남  국립역사박물관,  중국  요령성박물관  등

ㅇ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운영 및 지원

- 가야 관련 특별전시 및 학술대회 지원(공동 주최)
- 가야 관련 교육

, 전시, 홍보, 소장품관리 분야 자문 및 지원(연10회)

ㅇ 가야문화권 조사기관 협력망 강화

- 가야문화권 중요 발굴문화재 공동 연구

(2회)

- 최신 발굴자료 확보 및 소개

/ 조사연구발표회(4월)

ㅇ 지역사회 네트워크 활성화

-  인제대학교 

LINC+ 사업단 협업

· 교육 대상 및 주제 확대 운영, 교보재 개선 및 개발

-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추진단: 제4회 가야 웹툰 공모전 개최

· 2021년 특별전 ‘가야인 바다에 살다’를 주제로 공모전 추진

□  홍보  마케팅  강화

ㅇ 

SNS 등 비대면 홍보마케팅 운영

-

SNS 영상 제작 환경 구축 및 콘텐츠 강화

*  유튜브  1인  방송국  형식의  영상  제작  등

-

경전철 사상역 및 부산권역 스크린 광고

, 특별전 홍보용품 제작

ㅇ 국외 홍보 마케팅 운영

-

가야 브랜드의 국외 홍보를 위한 다국어판 홍보물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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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복합문화공간  기능  강화

□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ㅇ 교육 프로그램의 확대

(20종 350회)

-  가야사 기초 교육프로그램 운영

·유아 온라인 인형극 ‘알에서 태어난 수로왕’(4~11월, 35회)
·성인 인문교양강좌 ‘가야학아카데미’

(4~6월: 가야연구의 흐름과 시각/9~11월: 가야와 바다, 18회)

·교원 연수 프로그램(7~8월, 5회)

-  소장품 및 특별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운영

·  어린이 주말 교육프로그램(1~12월, 1종 35회)
· 유아 및 초등단체 온라인 교육프로그램(3~7월/9~12월, 2종 80회)
· 특별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전시기간 중 운영)
· 가야문화재 책갈피 만들기(상시)
· 어린이 문화재 그리기 대회(10월)

- 대상별 맞춤 교육프로그램 운영

· (가족) 야간개장 ‘박물관 속 숨은 보물찾기’(4~10월, 6회)

문화가 있는 날 

‘큐레이터와의 대화’(격월, 5회)

· (청소년) 자유학기제 ‘꿈꾸는 박물관’(4~12월, 10회)

3 수험생 ‘청춘어람’(11~12월, 5회)

· (문화소외계층) 찾아가는 박물관(9~11월, 5회)

                                  *  노인,  다문화  가족,  학교  연계

· (자원봉사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정기교육 실시(8회)

ㅇ 어린이박물관

, 브랜드화 연계 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  어린이박물관 가야 문화재 교구 및 연계 활동지 개발

-  가야 전사 체험 교구상자 연계 학습자료 개발

ㅇ 다채로운 문화행사 운영

-  설

, 어린이날, 추석 계기별 문화행사 개최(3회)

-  문화가 있는 날 체험 행사

(2~10월 짝수 달/ 5회)

-  야간개장 문화공연

(상․하반기 각 2회)

1관 1단 커뮤니티(11월), 가족영화감상회(1~12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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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환경  개선 

ㅇ 광장 보도블록 교체 등 편의시설 개선

(1~6월)

- 미관을 크게 저하시키는 광장 바닥 시멘트 블록 전면 교체

- 관람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그늘막 등 야외 휴게공간 조성

[ 단계별 경관 개선]

      ∙  1차년도(‘20)    박물관  담장  철거(275m)·광장  개방으로  전면광장  활성화
      ·  2차년도(’21)    박물관  중앙  광장  바닥  교체   
      ·  3차년도(‘22)    가야누리·산책로  바닥  교체,  광장  야외무대·잔디마당  조성
      ·  4차년도(’23)    야외정원,  선큰  정원,  가야전망대  조성
      ·  5차년도(’24)    가야놀이마당(물놀이마당,  분수계단,  어린이  놀이터)  조성

ㅇ 교육관 연결통로 방수공사

(1~6월)

- 상시 누수구역인 연결통로에 대한 전면 해체 및 방수공사 실시

ㅇ 출입통제 설비

· CCTV & 센서 설비 통합 보안 시스템 구축(1~7월)

ㅇ 냉

·난방기(E.H.P) 교체 및 설치(1~6월)

- 사무동 및 교육관 천정형 냉·난방기 설치(50대) 및 부대공사

□  빈틈없는  코로나  방역  실시

ㅇ 지자체와 연계한 방역대책 수립

- 지역 감염실태, 지자체 대응 등을 면밀히 분석, 자체 방역대책 수립

ㅇ 빈틈없는 방역활동 전개

- 다중 밀집구역, 상시 출입구역에 대한 정기소독 실시(상시)

- 박물관 출입통제(연중), 관람인원 제한운영(50∼70% 감축, 필요시)
- 사무실 밀집도 완화: 유연근무, 원격근무, 시차 출퇴근 활성화 등(연중)
- 방역장비 및 물품 소요량 사전 확보: 마스크, 장갑, 측정장비 등(상시)

ㅇ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

: 상황별* 메뉴얼 정리(1월) 및 체계적 대응

          *  확진자  발생시,  확진자와  직·간접  접촉시  등  긴급한  조치가  요구되는  상황 

□  소통과  배려로  활기찬  조직문화  구축

ㅇ 워크숍 개최

: 업무수행에 따른 건의사항 수렴, 사기진작(하반기)

ㅇ 원활한 노사관계 정립

: 노동관계법 준수, 노조 관계자 간담회 개최(수시)

ㅇ 주 

52시간 준수를 위한 근로시간 자체점검 실시(분기 1회)

          *  초과근무가  많이  발생하는  관람  성수기  집중  점검(5,  7,  9,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