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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 김해박물관 ]
Ⅰ. 2020년 평가
1
성과
□ 브랜드 확산
ㅇ 가야학술제전 개최
: “가야의 찰갑–복원과 연구 과제” 등 5회
ㅇ 간행물 발간
: 학술심포지엄 자료, 가야사 기초자료 보고서 등 9종 발간
ㅇ 브랜드 특별전
: 가야 만화방, 말을 탄 가야 등 3회 35천명 관람
ㅇ 브랜드 홍보
- 제2회 웹툰 공모전 수상작 전시·홍보 책자 발간
- 제3회 공모전 개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 추진위원회’ 공동 개최
- 120만 유튜버 ‘사물궁이’ 협업 가야 홍보 영상 3편 제작, 방송
- 가야 브랜드 홍보물품 ‘가야라면’ 3만개 제작, 배포
□ 네트워크 활성화
ㅇ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운영
(36개 국‧공립‧대학 박물관 소속)
- “가야의 또 다른 항구, 현동” 특별전 개최 (10.~12./마산박물관)
- “가야토기와 신라토기-편년과 분포-”심포지엄 개최(11.27./ 부산대박물관)
ㅇ 가야문화권 조사기관 협력망 운영
(영문협 소속 25개 기관)
- 공동 발굴조사,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9.22.)
ㅇ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
- “가야 해양 문화 연구” 연구협약 체결(‘20. 2./국립부경대학교)
- 가야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 7./인제대학교)
- 교육 협력사업 추진 “나는 역사로 가야해”(‘20. 11./인제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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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장품 관리 및 보존처리
ㅇ 소장품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안정성 확보
- 보물지정: 복천동 출토 기대 및 양동리 출토 목걸이 (제2059, 2082, 2083호)
- 등록: 국가귀속발굴문화재 11,566점 / 소장품 등록 12,868점
- 보존처리: 김해 대성동 유적 등 369점
- 광역수장고 이관: 울산 운흥사지 등 164개 유적 10,018점
- 임시이관: 국립중앙박물관 등 7개 기관 544점
- 복천박물관 등 8개 기관 2,609점 대여 / e-뮤지엄 12,868점 공개
ㅇ 수장고 환경 개선
- 3수장고 모빌렉 및 중량급 수장대 설치 / 훈증소독 및 환경측정
□ 교육
·문화 프로그램 운영
ㅇ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
: 브랜드 연계 교육 등 총 154회 4,000명 참여
ㅇ 체험시설 운영
: 어린이박물관 15,290명 / 영상체험실: 4,534명
ㅇ 문화행사 운영
: 문화가 있는 날 비대면 체험 등 총 30회 4,572명 참여
□ 관람환경 개선
ㅇ 박물관 경관개선
: 노후담장 철거 및 광장 개방(11월)
ㅇ 노후시설 개선
: 복합 방수공사, 디지털 방송설비 및 무선 회의시스템 설치 등
2 한계
□ 비대면 시대를 대비한 온라인 기반시설 부족
ㅇ 무선통신기반 미흡으로 온라인 데이터의 충분한 수용 불가능
ㅇ 온라인 콘텐츠 수요가 급증함에도 고품질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반시설 전무
□ 실질적인 네트워크 확충 미흡
ㅇ 가야문화권 협의체 등 기반은 마련되었으나 사업추진을 위한 구체적 계획 부재
ㅇ 가야문화의 정립 및 확산을 위한 국제적 교류
, 연계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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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2021년 주요업무 계획
1 정책 환경
□ 박물관 패러다임의 변화
ㅇ 박물관을 바라보는 최근의 추세는 일반 대중에게 열린 공간으로서
지식과 즐거움을 주는
‘즐기는 공간’으로 변화
* 일반 대중에게 소장품을 보여주는 전시, 교육 공간에서 나아가 과거를
살아서 움직이게 하는 즐거움의 장소이자 교육·힐링의 장소로 패러다임 변화
□ 비대면, 온라인 시대를 대비한 기반 구축
ㅇ 세계적 추세에 부합하고 박물관이 갖는 시간과 장소의 한계를 극복
하기 위해서는 디지털을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을 적극 수용
ㅇ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의 높아진 디지털 수요에 부응
*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가상현실, 증강현실, 인공지능 등
ㅇ 코로나
-19를 계기로 비대면에 의한 온라인 콘텐츠 유통이 급속히
확산될 것이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 수립
□ 문화 및 교육 수요의 증대
ㅇ 사회문화 발전에 따른 국민의 문화수요를 담당하는 주요 시설로서
박물관에 대한 일반 대중의 문화수요의 증대 및 다양화
ㅇ 박물관이 증가하는 문화수요를 수용하고 향후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미래에 대한 새로운 방향의 모색과 대안 수립이 요구
□ 가야문화의 확산
ㅇ 가야문화를 집약
·연구·전시·홍보하는 중추 시설로서의 역할 정립
ㅇ 가야로 대표되는 문화유산의 학문적
·문화적·예술적 가치를 홍보
하기 위한 전략과제
, 핵심과제 등을 선정하고 이를 지속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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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응 방향
미션
가야의 역사와 문화에 깃든 역동성과 창의성을 찾아
공유함으로써 인류문화의 진전에 공헌한다.
비전
누구나 가야의 역사와 문화에 손쉽게 접근하여
지식, 창의성,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문화 플랫폼을
만든다.
3대
전략
브랜드 강화
9개
추진
과제
① 가야유산 첨단 수장센터 설립 및 운영
② 가야학 연구소 설립 및 운영
③ 갸야사 종합 전문기관의 위상 정립
소통공간
④ 가야문화벨트 조성 및 활성화
⑤ 가야문화권 문화시설 협의체 설립 및 운영
⑥ 가야문화 기반 전시구축과 교육프로그램
운영
복합
문화공간
⑦ ICT(정보통신기술) 인프라 조성
⑧ 다양한 문화를 즐기는 복합문화공간
⑨ 시설 리모델링 및 인프라 확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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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요업무 추진계획
3-1. 가야 연구의 핵심 센터로서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
□ 가야문화 브랜드 강화와 확산전략 모색
ㅇ 가야유산 첨단 센터 건립 준비
- ‘가야학 아카이브
’ 중장기 계획 수립(자료 관리와 수집 방안 등)
- 가야 유산 디지털 아카이빙
· 박물관 소장 자료와 가야문화권 발굴 자료 디지털화
* 아카이브 서버구축, 가야 문화권 발굴 자료 수집 및 대표 소장품 3D 스캔 등
ㅇ 가야문화 브랜드 디자인 시안 구축
- 브랜드 네임 및 디자인 개발
, 홍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 제안
ㅇ 가야문화 브랜드 강화를 위한 상설전시 환경개선 추진
- 상설전시실 개편 준비
(2022년): 실시 설계 및 개편 자료 조사
□ 연구성과 반영과 다양한 볼거리 제공을 위한 특별전시 개최
ㅇ 기획특별전 가야인 바다에 살다
(11월 ~ ’22년 2월)
- 가야지역 출토 해양 관련 유물로 가야 해양 문화를 집중 조명
* 전시품: 마산 현동유적 출토 배모양 토기 등 200여 건
ㅇ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인류의 여명
』김해 전시(7~8월)
* 전시품: 석기 등 250여건/ 고고역사부와 사업 추진 및 일정 협의
ㅇ 우리 문화재 콜롬비아 전시
(10월 ~ ’22년 3월)
* 전시품: 분청사기 등 120여점/ 전시 장소: 콜롬비아 황금박물관/전시과 공동 추진
ㅇ 특별전 고대의 빛깔
, 옻칠 서울 전시(12월)
- 2019년 김해박물관 전시의 국립중앙박물관(세계문화부) 전시
ㅇ
2023년 특별전 가야의 철 바다를 건너다 전시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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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대면 시대를 대비한 스마트 박물관 구축
ㅇ 실감형 콘텐츠 제작
- 가야 문화 소재의 영상 콘텐츠 추가 제작
(대형 프로젝션 맵핑)
* 가야 정원 콘텐츠 제작(인터랙티브), cctv 설치 및 콘텐츠 유지・보수
ㅇ 누리집 내 실감형 전시 콘텐츠 활성화
-
2020년 ‘나도 큐레이터(가상 체험관)’ 연차 사업
□‘가야문화’연구 활성화 및 학제간 공동연구기반 마련
ㅇ 가야사 기초 자료조사 연구
-
2021년 가야학술제전 개최
* “가야의 말갖춤” (2월) / “가야의 무기 Ⅰ” (6월)/
“가야 선주민의 바닷길” (8월) / “가야와 해양 교류의 고고학” (12월) 등
-
2022년 가야학술제전 준비: 가야와 동아시아의 철
- 출판과 자료 조사를 통한 학술정보 제공
· 일제강점기 자료 창녕 교동 10호분 발간: 유물 이관, 실측 등(’22년)
· 2020년 가야학술제전(“영남의 지석묘” 등 5개 주제)의 학술 총서 발간
· 『거제지역 지석묘』자료집 발간(10월)
· 『일본 소재 가야 철』자료집 준비(2022년 발간 예정)
ㅇ 가야 유적 학술 조사
-
2023년 특별전 개최를 위한 철 관련 기초 자료 확보 및 조사
* 고성 일대 철생산 유적 조사, 창원 다호리 일대 고지질 환경 기초자료 수집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특별전시
가야인 바다에 살다
콜롬비아 국외전
인류의 여명 순회전
실감형 콘텐츠
가야학술제전
학술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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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소장품 관리 및 활용 강화
□ 소장품의 체계적 관리
ㅇ 체계적인 소장품 관리
-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 연간목표 6,000점
* 경성대학교박물관에 임시보관 중인 대성동 고분군 출토품 재귀속 처리
(2,800여 점), 보존처리 진행
- 소장품 등록
: 연간목표 6,000점
- 소장품 정보 공개
(e뮤지엄): 6,000점(’21. 신규 등록품)
- 영남권 광역수장고 이관
: 5,000점(5 ~ 6월)
- 수장고 격납대 증설
: 본관 3 수장고
ㅇ 소장품 보존수복 및 수장고 환경관리
-
보존수복
: 연간목표 400점(전년 동일)
-
보관환경 관리
: 전시실 및 수장고 보존환경 점검 및 소독(10월)
-
미정리
,미보고 갑주자료 보존처리 지원
* 경성대박물관, 부산대박물관, 동아대박물관 발굴품 등
□ 소장품 활용 강화
ㅇ 소장품 조사
· 분석과 복원품 제작
- 조사 및 분석
: 재질 분석 및 X-ray 조사 300점(전년 동일)
- 가야 찰갑 등 재현품 제작
- 소장품 관리 콜로키움 개최
(6월, 11월)
· 전문가 초청 소장품 관리와 활용 교육 실시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장품 관리
인수 및 등록
광역수장고 이관
격납대
수장고 환경 관리
소독
소장품 조사
콜로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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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지역과 문화를 연결하는 소통의 공간
□ 가야문화권 중심 네트워크 강화
ㅇ 가야 역사문화 국제화를 위한 동아시아 협력망 구축 및 활용
- 협력망 구축을 위한 사전 조사 및 협의
* 가야문화와 관련 있는 중국와 일본 박물관, 실크로드 상의 각 국가박물관 등
- 2023년 특별전 ‘가야의 철 바다를 건너다’ 전시 자료 조사
* 일본 후쿠오카매장문화재센터, 에히메대학 동아시아 고대 철문화센터, 터키 국립
고고학박물관, 베트남 국립역사박물관, 중국 요령성박물관 등
ㅇ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운영 및 지원
- 가야 관련 특별전시 및 학술대회 지원(공동 주최)
- 가야 관련 교육
, 전시, 홍보, 소장품관리 분야 자문 및 지원(연10회)
ㅇ 가야문화권 조사기관 협력망 강화
- 가야문화권 중요 발굴문화재 공동 연구
(2회)
- 최신 발굴자료 확보 및 소개
/ 조사연구발표회(4월)
ㅇ 지역사회 네트워크 활성화
- 인제대학교
LINC+ 사업단 협업
· 교육 대상 및 주제 확대 운영, 교보재 개선 및 개발
-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추진단: 제4회 가야 웹툰 공모전 개최
· 2021년 특별전 ‘가야인 바다에 살다’를 주제로 공모전 추진
□ 홍보 마케팅 강화
ㅇ
SNS 등 비대면 홍보마케팅 운영
-
SNS 영상 제작 환경 구축 및 콘텐츠 강화
* 유튜브 1인 방송국 형식의 영상 제작 등
-
경전철 사상역 및 부산권역 스크린 광고
, 특별전 홍보용품 제작
ㅇ 국외 홍보 마케팅 운영
-
가야 브랜드의 국외 홍보를 위한 다국어판 홍보물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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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복합문화공간 기능 강화
□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ㅇ 교육 프로그램의 확대
(20종 350회)
- 가야사 기초 교육프로그램 운영
·유아 온라인 인형극 ‘알에서 태어난 수로왕’(4~11월, 35회)
·성인 인문교양강좌 ‘가야학아카데미’
(4~6월: 가야연구의 흐름과 시각/9~11월: 가야와 바다, 18회)
·교원 연수 프로그램(7~8월, 5회)
- 소장품 및 특별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운영
· 어린이 주말 교육프로그램(1~12월, 1종 35회)
· 유아 및 초등단체 온라인 교육프로그램(3~7월/9~12월, 2종 80회)
· 특별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전시기간 중 운영)
· 가야문화재 책갈피 만들기(상시)
· 어린이 문화재 그리기 대회(10월)
- 대상별 맞춤 교육프로그램 운영
· (가족) 야간개장 ‘박물관 속 숨은 보물찾기’(4~10월, 6회)
문화가 있는 날
‘큐레이터와의 대화’(격월, 5회)
· (청소년) 자유학기제 ‘꿈꾸는 박물관’(4~12월, 10회)
고
3 수험생 ‘청춘어람’(11~12월, 5회)
· (문화소외계층) 찾아가는 박물관(9~11월, 5회)
* 노인, 다문화 가족, 학교 연계
· (자원봉사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정기교육 실시(8회)
ㅇ 어린이박물관
, 브랜드화 연계 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 어린이박물관 가야 문화재 교구 및 연계 활동지 개발
- 가야 전사 체험 교구상자 연계 학습자료 개발
ㅇ 다채로운 문화행사 운영
- 설
, 어린이날, 추석 계기별 문화행사 개최(3회)
- 문화가 있는 날 체험 행사
(2~10월 짝수 달/ 5회)
- 야간개장 문화공연
(상․하반기 각 2회)
-
1관 1단 커뮤니티(11월), 가족영화감상회(1~12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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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환경 개선
ㅇ 광장 보도블록 교체 등 편의시설 개선
(1~6월)
- 미관을 크게 저하시키는 광장 바닥 시멘트 블록 전면 교체
- 관람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그늘막 등 야외 휴게공간 조성
[ 단계별 경관 개선]
∙ 1차년도(‘20) 박물관 담장 철거(275m)·광장 개방으로 전면광장 활성화
· 2차년도(’21) 박물관 중앙 광장 바닥 교체
· 3차년도(‘22) 가야누리·산책로 바닥 교체, 광장 야외무대·잔디마당 조성
· 4차년도(’23) 야외정원, 선큰 정원, 가야전망대 조성
· 5차년도(’24) 가야놀이마당(물놀이마당, 분수계단, 어린이 놀이터) 조성
ㅇ 교육관 연결통로 방수공사
(1~6월)
- 상시 누수구역인 연결통로에 대한 전면 해체 및 방수공사 실시
ㅇ 출입통제 설비
· CCTV & 센서 설비 통합 보안 시스템 구축(1~7월)
ㅇ 냉
·난방기(E.H.P) 교체 및 설치(1~6월)
- 사무동 및 교육관 천정형 냉·난방기 설치(50대) 및 부대공사
□ 빈틈없는 코로나 방역 실시
ㅇ 지자체와 연계한 방역대책 수립
- 지역 감염실태, 지자체 대응 등을 면밀히 분석, 자체 방역대책 수립
ㅇ 빈틈없는 방역활동 전개
- 다중 밀집구역, 상시 출입구역에 대한 정기소독 실시(상시)
- 박물관 출입통제(연중), 관람인원 제한운영(50∼70% 감축, 필요시)
- 사무실 밀집도 완화: 유연근무, 원격근무, 시차 출퇴근 활성화 등(연중)
- 방역장비 및 물품 소요량 사전 확보: 마스크, 장갑, 측정장비 등(상시)
ㅇ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
: 상황별* 메뉴얼 정리(1월) 및 체계적 대응
* 확진자 발생시, 확진자와 직·간접 접촉시 등 긴급한 조치가 요구되는 상황
□ 소통과 배려로 활기찬 조직문화 구축
ㅇ 워크숍 개최
: 업무수행에 따른 건의사항 수렴, 사기진작(하반기)
ㅇ 원활한 노사관계 정립
: 노동관계법 준수, 노조 관계자 간담회 개최(수시)
ㅇ 주
52시간 준수를 위한 근로시간 자체점검 실시(분기 1회)
* 초과근무가 많이 발생하는 관람 성수기 집중 점검(5, 7, 9,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