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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주요 업무계획 |
2018. 12.
국립김해박물관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
[ 9. 김해박물관 ]
Ⅰ. 2018년 평가 |
총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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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박물관 브랜드화 - 중장기 브랜드화 추진 계획 수립(총 7개 과제) - 간행물(3종): 상설전시도록/웹툰 책자 박물관 사람들Ⅱ, 가야 문화재 홍보 달력 발간 - ‘가야’ 연구와 복원 관련 신규 예산 확보(’19년: 12억원) -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발족(36개 박물관), 가야 전사 체험교구 상자 개발 ㅇ 소장품관리 - 국가귀속문화재 23,097점 인수/소장품 23,711점 등록 - 임시이관·대여: 53개 기관 3,988점/소장품 5,199점 영남권 광역수장고 이관 - 소장품 e-뮤지엄 공개: 545건/소장품 열람: 18회 288점/소장품 복제: 50회 308점 - 소장품 보존수복: 430점 / 소장품 조사‧분석: 299점 ㅇ 전시 - 특별전 2회 및 테마전 1회 개최, 전시도록 2권 발간 - 상설전시: 지진 대비 안전시스템 구축, VR 체험존 운영, 음성안내 해설 확충 ㅇ 조사연구 - 보고서 1권 발간, 창녕 교동 89호분 보고서 발간 준비(실측 810점) - ’19년 학술발굴조사 대상지 선정을 위한 예비조사 실시(김해 예안리 유적) ㅇ 박물관교육 - 교육프로그램 26종 475회 운영/17,912명 참가 - 교육체험 시설 운영: 어린이박물관 57,828명, 영상체험실 30,533명 이용 ㅇ 문화행사‧홍보 및 도서자료실 운영 - 문화행사 129회 개최(28,483명 참여), 웹툰 공모전 개최(수상작 27건) - 도서자료실 운영: 신규 도서 1,000권 등록, 모빌랙 9대 추가 설치 ㅇ 시설개선 - 강당 리모델링 등 노후시설 개보수로 쾌적한 관람환경 조성 - 내진성능평가로 재해·재난 대비 시설 안전관리 강화 |
1 |
성과 |
□ 박물관 브랜드화 프로젝트 추진
ㅇ 중장기 브랜드화 추진 계획 수립(총 7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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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별 세부 추진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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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사 기초자료 정리 및 학술지 가야 연구 발간(연 2회) ∙가야 선주민 조사‧연구: 지석묘‧목관묘 조사로 가야 성립 기반 조명 ∙가야 전사 연구‧복원: 갑주 자료집 발간, 재현품 제작 및 VR 복원 등 ∙가야 직물 조사‧연구: 가야 복식 복원의 기반 구축, 자료집 발간 등 ∙가야 사람 풍습 연구: 가야 인골 DNA 및 안정동위원소 분석 등 ∙가야 출토품 연구: 가야 장신구(옥, 수정, 유리) 등 소장품 연구 ∙체험 교육과 홍보 마케팅: 체험 교육프로그램 개발, 브랜드 광고물 설치 |
ㅇ 브랜드화 관련 간행물 발간(3종)
- 상설전시도록 1,000부, 웹툰 책자 박물관 사람들Ⅱ 1,100부 발간
- 가야 문화재 홍보 달력 1,500부 제작(벽걸이, 탁상용 각 750부)
ㅇ 체험 교육과 홍보 마케팅
- 가야 전사 체험 교구상자 개발(4종, 중앙박물관과 공동 제작)
- 개관 20주년 가야 문화재 기념우표 제작(1,000세트)
- 가야 웹툰 영상 제작(10회), 가야 웹툰 공모전 개최(27건 수상)
- 가야문화축제 참여: 갑주 체험 부스 운영(4,403명 참여)
ㅇ ‘가야’ 연구와 복원 관련 신규 예산 확보: ’19년 12억원
ㅇ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발족: 36개 국‧공립‧대학 박물관 협약 체결
□ 효율적인 소장품 관리 및 보존처리 역량 강화
ㅇ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및 소장품 등록
구 분 |
연간목표 |
추진실적 |
비고 |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
23,000점 |
23,097점 |
전년대비 71% |
소장품 등록 |
23,700점 |
23,711점 |
전년대비 28% |
ㅇ 소장품 이용의 활성화 및 효율적 관리
구 분 |
추진실적 |
비고 |
임시이관 |
중앙박물관 등 7개 기관 125점 |
전년대비 51% |
대여 |
대가야박물관 등 46개 기관 3,863점 |
전년대비 420% |
e뮤지엄 공개 |
545건 |
전년 실적 없음 |
열람 |
17회 288점 |
전년대비 21% |
이미지 복제 |
50회 308점 |
전년대비 51% |
- 중요 가야 문화재 보물 지정 추진(김해 대성동 출토 청동솥 등 18건)
* 현재 문화재청에서 심의 진행 중
- 소장품의 영남권 광역수장고 이관: 5,199점(울산 약사동 등 33개 유적)
- 가야 관련 국가귀속문화재 현황 정리(54,702점)
- 수장고 환경 개선: 본관2~3수장고 모빌랙 설치, 격납공간 확보
ㅇ 소장품 보존수복
- 김해 망덕리 유적 출토품 등 430점 처리(전년대비 32%)
- 조사‧분석: X선 조사 276점, 성분 분석 23점 등 총 299점(전년대비 48%)
- 보존환경관리: 수장고 훈증소독(연1회), 수장고·전시실 환경 측정(월1회)
- 소장품관리 콜로키움(연2회/부산‧경남 지역 박물관 학예직 대상)
* 전시품 다루기와 전시기법(6월/11개 기관 20명 참석)
* 전시품 안전조치와 전시기법(12월/20개 기관 30명 참석)
- 보존수복 관련 기자재 구입: 데이터로거, 조도계, 디지털지진계
□ 박물관 특색을 고려한 특별전과 테마전 개최(3회)
전시명 |
전시기간 |
내 용 |
관람인원 (12.2. 기준) |
김해 |
7.17.~ 10.14. |
가야 중심부였던 김해의 역사를 대표하는 문화재 980점 전시 |
22,564명 |
황금문명 엘도라도 -신비의 보물을 찾아서- |
11.27.~ ’19.3.3. |
콜롬비아 황금박물관 소장품을 통해 엘도라도의 황금문명을 조명 |
1,537명 |
웹툰, 박물관 사람들과 만나다 |
3.27.~ 12.30. |
박물관 웹툰을 소개하고 원화 및 콘티를 전시 |
138,980명 |
□ 상설전시실 운영의 내실화
ㅇ 전시실 지진 대비 안전시스템 구축
- 면진시스템진열장 6기, 슬라이딩 진열장 2기 제작‧설치
- 지진계측기 설치, 독립진열장 40기 안전필름 부착
ㅇ 상설전시품 음성 안내 해설서비스 확충(총 52개 전시품)
ㅇ 전시안내 앱 서비스 및 VR체험존 운영(9,342명 이용/11.30.기준)
□ 소장품 연구와 학술조사의 활성화
ㅇ 조사보고서 발간 작업
- 가야의 문자(연구총서1) 보고서 발간(600부)
- 창녕 교동 89호분 보고서 발간 준비(’19년 발간): 고배 등 810점 실측
ㅇ 창녕 화왕산성 연지 출토 북 조사 연구
- 나무 북 3D 스캔 및 자문위원회 개최(국립국악원과 공동사업)
ㅇ ’19년 학술발굴조사 준비
- 학술발굴조사 대상지 선정을 위한 예비조사 실시(김해 예안리 유적)
- 김해 대성동고분박물관과 공동조사 등 협의
□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ㅇ 대상별 맞춤 교육프로그램 운영(11.30. 기준)
- 26종 프로그램 475회 운영: 17,912명 참여(전년대비 19%)
* 상반기 강당 리모델링으로 대규모 교육프로그램 축소 운영, 이에 연간목표를 13,000명으로 설정(연간목표 대비 37%)
- 유아·초등 단체 상시 프로그램 신설
* (유아) 가야나라 공작소: 38회 운영/788명 참여
* (초등) 우리 동네 문화재 이야기: 24회 운영/541명 참여
- 주말 교육프로그램 활성화
* (가족) 꿈을 싣는 상형토기: 66회 운영/852명 참여
- 특별전 연계 특별강연 개최: 5회 운영/229명 참여
ㅇ 교육 체험시설 운영: 88,361명 이용(전년대비 31%)
- 어린이박물관: 57,828명 이용/영상체험실: 30,533명 이용
- 어린이박물관의 노후 체험물 교체 및 보수(3건)
□ 특화된 문화행사 및 박물관 홍보 강화
ㅇ 다채로운 문화행사 개최: 129회 개최/28,483명 참여(전년대비 3%)
* 상반기 강당 리모델링으로 대규모 문화행사 축소 운영, 이에 연간목표를 28,000명으로 설정(연간목표 대비 2%)
- 계기별 문화행사 42회 개최: 12,970명 참여
- 어린이 문화재 그리기 대회 개최: 1,191명 참여
- 개관 20주년 기념 여름 문화축제 12회 개최: 1,689명 참여
- 문화가 있는 날 연계 행사 11회 개최: 2,228명 참여
- 야간개장 문화공연 외 문화행사 7종 63회 개최: 10,405명
ㅇ 박물관 홍보 강화
- 누리집 관리: 게시물 593건 등록(전년대비 79%)
* 새소식 101건, 교육 305건, 문화행사 77건, 기타 110건
- SNS 관리: 게시물 531건 등록(전년대비 13%)
* SNS 현황: 29,484명
* 총 도달수: 71만명(페이스북 24만, 트위터 40만, 블로그 6만, 유트브 1만)
- 보도자료: 44건 배포(전년대비 26%)/460건 보도(전년대비 60%)
- 박물관 소식지 제작: 총 6회(격월간 40,800부)
- 박물관 외부·건축 안내서 ‘박물관 노닐기’ 제작: 국·영문 8,000부
- 상설전시 브로슈어 제작: 국문 24,000부, 영문 4,000부, 일문 2,000부
- 특별전 홍보: 스크린광고, 경전철 및 버스 외부 광고 등
□ 도서자료실 운영
ㅇ 학술도서자료 정리: 신규 도서 1,000권 등록
ㅇ 모빌랙 추가 설치로 서가 공간 확장
- 2연 6단 모빌랙 9대 설치, 자원봉사자를 활용한 서가 조정(214명)
□ 관람환경 개선 및 재난대비 안전관리 강화
ㅇ 노후 시설 개보수 및 관람환경 개선
- 강당 리모델링 및 노후 무대기계장치 교체(5월)
- 노후 공조기 교체(7월)
- 옥내외 사인물 교체(10월)
- 옥상 방수 및 배수로 정비공사(11월)
- 강당 영상중계녹화 시스템 설치(12월)
ㅇ 친환경 조경공간 조성
- 야생화단지 화단조성(3~4월)
- 산책로 관람객 이동통로 장군차 및 수국 식재(4월)
- 원예작물 식재 및 국화단지 조성(4~11월)
ㅇ 재해·재난대비 시설 안전관리 강화
- 국가안전대진단 자체 추진계획 수립 및 시행(2~3월)
- 시설물 점검(정밀안전진단 및 내진성능평가) 및 자체 안전점검 실시(3회)
- 전기설비 안전점검 실시(6월)
- 소방시설 정밀점검(3월) 및 작동기능점검(9월)
- 유관기관 합동 소방훈련 실시(11월)
2 |
한계 |
□ 박물관 공간 활용의 비효율성과 관람객 접근의 어려움
ㅇ 박물관 공간의 활용률 증진을 위한 컨설팅 필요
- ’17년 전시진단 평가 결과 기획전시실의 위치와 시설에 대한 개선 필요성 제기
- 기획전시실과 상설전시실이 별개의 건물에 위치하여 관람객의 접근이 어려움
* 기획전시실: 가야누리(교육관) 3층에 위치
- 교육 전용 공간의 부재로 인해 교육 참여자의 불편 초래
* 교육 체험시설은 가야누리에 위치, 교육프로그램은 본관 세미나실에서 진행
- 중장기적으로 가야학 아카이브 자료실 설치를 위한 공간 필요
ㅇ 컨설팅 결과를 기반으로 예산 확보 및 단계적인 공간 조정 추진
□ 어린이박물관 개편 및 단체 대상 교육 콘텐츠 개발 필요
ㅇ 어린이박물관 시설의 노후화와 체험 콘텐츠의 부족
- ’18년 노후 체험물 3건을 교체하였으나 전면적인 개편 필요
- ’19년 중앙박물관의 예산 지원으로 어린이박물관 개편 추진 예정
ㅇ 학교 단체 참여율 증대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필요
-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외에 학교 단체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부족
- 단체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한 교육 전용 공간 확보 필요
□ 홍보 콘텐츠의 다양화 시도
ㅇ 언론사의 박물관 취재 활성화를 위한 노력 부족
- 주요 언론사의 경남 취재권역이 부산, 창원, 진주로 나뉘어 김해박물관에 대한 관심 부족
- 언론사와 연계한 홍보 콘텐츠 개발의 부족
- 특별전의 사전 언론공개회 개최와 스팟광고로 언론사와의 접촉 강화
ㅇ 박물관 건축물 자체를 활용한 홍보 콘텐츠 개발 미흡
- 철‧제련로를 상징하는 박물관 건물을 적극적인 홍보 수단으로 활용
- 박물관 건축물을 소재로 한 브랜드 광고 추진 필요
Ⅱ. 2019년 주요업무 계획 |
1 |
추진방향 |
ㅇ 가야 특성화 박물관으로서의 확고한 브랜드 구축
- 디지털 가상체험관 조성, 가야 전사 복원 연구 등 7개 과제 추진
-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운영: 공동 홍보, 특별전‧학술대회 지원
ㅇ 가야 관련 소장품의 체계적 관리
- 국가귀속문화재 23,000점 인수, 소장품 23,700점 등록
- e뮤지엄 78,785건 공개, 영남권 광역수장고 10,000점 이관
ㅇ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시 개최(2회)
- 특별전 칠, 고대의 빛깔(6.11.~9.8.)
- 가야문화권 박물관과 가야 관련 특별전 공동 개최
ㅇ 상설전시의 내실화 및 환경 개선
- 상설전시도록 외국어판 발간, 전시실 기본받침대 및 네임카드 개선 등
ㅇ 소장품 연구의 활성화와 학술조사 실시
- 창녕 교동 89호분 보고서 발간 및 창녕 화왕산성 북 조사 연구
- 김해 예안리 유적 학술발굴조사 실시(대성동고분박물관과 공동)
ㅇ 가야사 및 특성화 연계 교육 프로그램의 확대(26종 485회)
- 가야학아카데미 등 대상별 맞춤 교육프로그램 26종 485회 운영
ㅇ 체험형 문화행사와 다각적 참여 확대
- 문화행사: 85회 개최/28,500명 참여
- 박물관 홍보마케팅: 누리집 게시물 550건, SNS 게시물 500건 등록 등
- 국제교류: 일본 소재 박물관과 인적 교류 추진
- 도서자료실 운영: 신규 도서 1,000권 등록 및 열람 서비스 확충
ㅇ 관람시설 개선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환경 조성
- 박물관 안전·노후·관람시설 개·보수 6건
- 재난·재해 대비 시설 안전관리 강화
2 |
주요업무 추진계획 |
□ 가야 특성화 박물관으로서의 확고한 브랜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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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개 브랜드화 과제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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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전시 2회, 심포지엄 4회 개최 ∙자료집 등 연구총서 6권, 학술지 2권 발간 ∙디지털 가상체험관 조성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운영 |
ㅇ 가야 문화유산 가상체험관 조성
- 증강현실(AR)과 혼합현실(MR)을 활용한 체험공간 조성
- 극장형 4D 방식의 가야 유적 탐방과 몰입형 입체영상을 통한 가야 전사 전투 체험 콘텐츠 개발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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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 선정 및 콘텐츠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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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검토 및 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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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실 구조 공사 및 기기 설치 |
ㅇ 가야사 기초자료 정리와 학술지 발간
- 가야사 연구논저 DB 구축과 가야사 기초자료 역주(’19~’20년)
* 학술지에 수록된 가야 관련 논문 PDF 파일을 누리집에서 서비스 제공
* 국내 문헌자료에 수록된 가야 관련 사료 역주 및 역주 자료집 발간
- 학술지 가야 연구 발간(연 2회)
* 연구논문, 외국 논저 번역, 최신 발굴성과 소개, 서평 등 수록
* ’22년 등재 후보지, ’26년 등재지 선정 추진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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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 관련 논저 목록 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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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별로 논문 저작권 협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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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논저 DB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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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사 기초사료 역주 필진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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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사료 역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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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주 원고 수정, 보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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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주 원고 편집, 교정, 인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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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 편집 체재 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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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 모집 공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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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 심사, 편집, 출판 |
ㅇ 가야 선주민 조사‧연구(’19~’22년)
- 가야 선주민의 무덤Ⅰ-고인돌편 자료집 발간
* 김해, 고령, 함안 지역 고인돌 조사, GPS 위치‧유적 설명‧도면‧사진 등 수록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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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자료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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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문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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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 작성 및 도면, 사진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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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집 편집 및 교정, 인쇄 |
ㅇ 가야 전사 복원 연구(’19~’23년)
- 갑주 자료집 Ⅰ - 판갑편 발간: 판갑 관련 자료 집성 및 연구
- 가야 마주‧마갑 복원 연구 및 심포지엄 개최(함안박물관 공동 개최)
* 가야 마주와 마갑 관련 기초자료 정리, 말갑옷 재현품 제작
* 가야 및 국내외 출토 마주‧마갑 세미나 개최(8월), 심포지엄 자료집 발간
- 갑주 전시 받침대와 갑주 체험물(3D 갑주 착용기기) 제작·설치
* 일본 갑주의 복원 사례와 전시기법 조사(원흥사 문화재연구소 등)
- 미보고 갑주 보존처리: 경성대 박물관 인수품 등 5건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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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주 자료집 원고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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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주 자료집 사진 촬영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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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주 자료집 편집 및 교정, 인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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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주‧마갑 공동 연구 협약, 계획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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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포지엄 원고 편집, 교정, 인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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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포지엄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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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포지엄 원고 수정본 편집, 교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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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총서 발간 및 배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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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갑옷 재현품 제작 협약, 계획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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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갑옷 재현품 관련 자료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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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갑옷 재현품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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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주 전시 받침대 제작‧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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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갑주 착용기기 제작·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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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주 관련 영상물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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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보고 갑주 보존처리 |
ㅇ 가야 직물 조사‧연구(’19~’23년)
- 가야의 직물Ⅰ 자료집 발간: 가야 직물 관련 자료 집성, 정리
- 가야 직물과 연구방법 심포지엄 개최(10월, 대구박물관 공동 개최 추진)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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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 직물 자료 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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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 직물 자료집 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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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 직물 심포지엄 개최 |
ㅇ 가야 사람 풍습 연구(’18~’21년)
- 가야 유적 출토 인골의 목록화 및 고고학·자연과학적 분석 실시
- 심포지엄 개최 및 가야 인골 현황 자료집 발간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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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조사 및 분석, 원고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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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포지엄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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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집 편집 및 교정, 발간 |
ㅇ 가야 출토품 연구(’19~’23년)
- 가야 유적 출토 옥, 유리, 수정의 현황 정리와 과학적 분석 실시
(중앙박물관 보존과학부 공동 조사 추진)
- 가야의 장신구: 옥과 유리, 장신구 자료집 발간과 심포지엄 개최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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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조사 및 분석, 원고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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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세미나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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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및 교정, 출판물 발간 |
ㅇ 체험 교육과 홍보마케팅
- 가야 전사 체험 교구상자를 활용한 교육과 학습용 자료 개발
* 학교 단체 대상(초등) 연계 교육 실시
- 가야 브랜드 홍보 마케팅 강화
* 가야 문화재를 주제로 제2회 웹툰 공모전 개최
* 브랜드 관련 디자인 시안 구축(출판물/홍보물) 및 맞춤형 대형 광고판 제작
* 가야 문화재 기념우표 제작(1,000세트) 및 달력 제작(1,500부)
※ 추진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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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 전사 체험 교구, 활동지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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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단체대상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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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홍보전략 및 시안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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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맞춤형 대형 광고판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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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문화축제 기간 브랜드 축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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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회 웹툰 공모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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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 우표 및 달력 제작 |
ㅇ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운영
- 가야 관련 특별전시 및 학술대회 개최 지원(공동 주최)
- 가야사 관련 사업 일정 취합 및 홍보물 제작, 배포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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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사 관련 사업 일정 취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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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물 제작 및 배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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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전, 학술대회 개최 지원 |
□ 가야 관련 소장품의 체계적 관리
ㅇ 체계적인 소장품 관리
-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연간목표 23,000점(전년 동일)
- 소장품 등록: 연간목표 23,700점(고적품 662건 포함/전년 동일)
- 소장품 정보 공개(e뮤지엄): 78,785건(전량 공개)
- 수장고 환경 개선: 본관1‧3 수장고 격납대 증설, 수장고 노후 출입문 교체
- 소장품의 영남권 광역수장고 이관(10,00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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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귀속문화재 인수, 소장품 등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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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장고 격납대 증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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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장고 출입문 교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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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품의 영남권 광역수장고 이관 |
ㅇ 소장품 보존수복 및 조사 분석 실시
- 소장품 보존수복: 연간목표 400점(전년 동일)
- 소장품 조사 및 분석: 재질 분석 및 X-ray 조사 300점(전년 동일)
* 소장품(금속) 상태점검 실시(보존처리 우선 등급 확인)
- 소장품 보관환경 관리: 수시 환경측정, 수장고 훈증소독(연1회)
- 조사연구 세미나 개최(3회)
* 소장품관리 콜로키움: 4, 8월 개최(부산‧경남 지역 박물관 학예직 대상)
* 보존처리 실무 콜로키움: 2월(미처리 갑주 현상과 보존처리)
- 기자재 구입: X-ray튜브/디텍터 등 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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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존처리 · 분석조사(연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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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품(금속) 상태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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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재 구입, 수장고 소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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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실‧수장고 환경측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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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연구 세미나 개최 |
□ 가야 문화의 특징을 보여주는 특별전시 개최(2회)
ㅇ 가야의 고대 칠기 문화를 소개하는 특별전 칠, 고대의 빛깔(6.11.~9.8.) 개최
- 창원 다호리 유적 출토품을 중심으로 가야 칠기의 특징을 조명
- ‘칠’을 통해 고대인이 표현한 다양한 빛깔과 현재까지의 전승과정 소개
- 전시품: 다호리 칠기 부채 등 150여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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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조사, 전시품 대여 협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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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자문회의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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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디자인 협의, 원고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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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품 인수,진열, 개막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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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 개최 및 총서 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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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기간, 종료 및 전시품 반환 |
ㅇ 가야문화권 박물관과 가야 관련 특별전 공동 개최(1회)
- 특별전 주제와 기간 등은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에서 논의 예정
□ 상설전시의 내실화 및 환경 개선
ㅇ 상설전시도록 외국어판 발간: 일문‧영문판 등 2종/각 500부 발간
ㅇ 상설전시실 기본받침대 및 네임카드 개선
ㅇ 버튼식 음성안내해설 외국어 서비스 확충(영문, 중문, 일문)
ㅇ 다양한 도구의 사용 모습을 보여주는 인터렉티브 영상 설치
ㅇ 옥외 관람 환경 개선 사업: 회랑로에 가야 유적 소개 배너 설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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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문 도록 편집본 수정, 교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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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문 도록 인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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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도록 원고 작성, 번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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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도록 편집본 수정, 교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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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도록 인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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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받침대 및 네임카드 교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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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안내해설 외국어 번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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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성우 녹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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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설전시실 인터렉티브 영상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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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 관람 환경 개선 |
□ 소장품 연구의 활성화와 학술조사 실시
ㅇ 소장품을 활용한 연구 활성화
- 일제강점기 자료 공개사업: 창녕 교동 89호분 보고서 500부 발간
- 창녕 화왕산성 연지 출토 북 조사 연구(국립국악원과 공동사업)
* 조사보고서 발간, 나무 북 재현품 제작(제작비는 국립국악원에서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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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문 편집본 수정, 교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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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문 인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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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원고 작성, 영문 번역 의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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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편집본 수정, 교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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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인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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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동 89호분 출토품 실측, 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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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동 89호분 보고서 원고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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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동 89호분 편집 및 교정, 인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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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왕산성 북 재현품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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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왕산성 북 보고서 편집, 발간 |
ㅇ 가야 유적 학술발굴조사 실시(김해 예안리 유적)
- ’19년 시굴조사로 중장기 조사 계획 수립(대성동고분박물관과 공동 조사)
- 고환경 조사(해수면 변동 등)도 함께 추진(해양시료도서관 공동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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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자료 조사, 공동조사 협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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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관련 행정 절차(승인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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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조사 실시 |
□ 가야사 및 특성화 연계 교육 프로그램의 확대(26종 485회)
ㅇ 가야사 기초 교육프로그램 운영
- 유아 인형극 ‘알에서 태어난 수로왕’(4~11월, 총 60회)
- 성인 인문교양강좌 ‘가야학아카데미’(4~6월/9~11월, 총 20회)
- 교원 연수 프로그램(7~8월, 5회)
ㅇ 소장품 및 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운영
- 어린이 주말 교육프로그램(3~12월, 1종 83회)
- 유아 및 초등 단체 교육프로그램(3~7월/9~12월, 2종 69회)
- 특별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전시기간 중 운영)
- 가야문화재 책갈피 만들기(상시)
ㅇ 색다른 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
- 숲 해설 프로그램(4~12월, 17회)
- 학교 단체 사전관람 교육 ‘웰컴투가야’(3~7월/9~12월, 상시)
ㅇ 대상별 맞춤 교육프로그램 운영
- (가족) 야간개장 ‘박물관 속 숨은 보물찾기’(4~10월, 7회)
문화가 있는 날 ‘큐레이터와의 대화’(격월, 6회)
- (청소년) 자유학기제 ‘꿈꾸는 박물관’(9~12월, 10회)
고3 수험생 ‘청춘어람’(11~12월, 10회)
- (문화소외계층) 찾아가는 박물관(3~4월/9~11월, 노인‧학교 연계 10회)
- (자원봉사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신규‧정기교육 실시(12회)
ㅇ 어린이박물관 개편 및 특성화 연계 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 노후 시설 및 체험 콘텐츠 전면 개편(지역밀착형 사업 지원 대상)
- 가야 전사 체험 교구상자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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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인형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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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및 초등 단체 교육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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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주말 교육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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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교육 웰컴 투 가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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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꿈꾸는 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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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3 수험생 청춘어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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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학아카데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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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 해설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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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연수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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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개장 가족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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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가 있는 날, 큐레이터와의 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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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전연계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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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가는 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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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자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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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박물관 환경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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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전사 체험 교구상자 활동지 개발 |
□ 체험형 문화행사와 다각적 참여 확대
ㅇ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이미지 제고
- 문화행사: 총 85회 개최/28,500명 참여(전년 동일)
- 설, 정월대보름, 추석, 어린이날 등 계기별 문화행사 개최(5회)
- 문화가 있는 날 <다섯인형극>(2~10월 짝수 달)
- 야간개장 문화공연(4~6월, 8~10월)
- 여름 문화축제(7월), 가을 정원 음악회(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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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화행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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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가 있는 날 <다섯인형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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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개장 문화공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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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날 문화행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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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문화재 그리기 대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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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나는 가야문화 체험행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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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관 21주년 기념 여름 문화축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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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정원 음악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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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영화감상회 |
ㅇ 박물관 홍보마케팅 강화
- 누리집 관리: 게시물 550건 등록
* 새소식 100건, 교육 300건, 문화행사 70건, 기타 80건
- SNS 관리: 게시물 500건 등록
* 총 도달수: 71만명(페이스북 24만, 트위터 40만, 블로그 6만, 유튜브 1만)
- 보도자료: 40건 배포/400건 보도
- 박물관 소식지 제작: 총 6회(격월간 40,000부)
- 영상 콘텐츠 강화
* 유튜브 1인 방송국 형식의 콘텐츠 제작, 유튜브 영상 광고 제작
*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소속 박물관의 전시품 소개 영상 제작
* 박물관 가야 문화재 웹툰 공모전 영상 제작
- 경전철 사상역 및 부산역 스크린 광고, 특별전 홍보용품 제작
- 다국어 브로슈어 제작, 배포(국‧영‧일‧중‧베트남어 등 8개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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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콘텐츠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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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 문화재 웹툰 영상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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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철 및 부산역 광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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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전 홍보 및 홍보용품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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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어 브로슈어 제작, 배포 |
ㅇ 국제교류의 활성화
- 일본 박물관과 학술 연구 인력 교류 실시
* 일본 소재 박물관과 교류 협정 체결, 인적 교류 추진(일본 갑주 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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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 협정 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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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 연구 인력 국외 출장 |
ㅇ 도서자료실 운영
- 신규 도서 1,000권 등록 및 서가 조정
- 정보 검색 및 열람 서비스 확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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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등록(연중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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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가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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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검색 서비스 등 확충 |
□ 박물관 안전·노후·관람시설 개보수
ㅇ 노후 승강기 교체(3~5월): 본관동 화물용 승강기 등 2식 교체
ㅇ LED 조명 교체(3~5월): 고효율 LED 조명으로 교체
* ‘18년까지 3,081개(65%) 교체, ’19년 1,619개 교체 예정(95% 달성)
ㅇ 연구관리동 환경개선(3~6월)
- 드라이비트 외부단열재 교체 및 환경 개선 등
ㅇ 노후 안내표지판 교체(4~5월)
- 본관 및 가야누리 옥내외 소규모 안내표지판 4종, 150건
ㅇ 노후 연동대문 교체(4~6월)
ㅇ 대형주차장 진입로 등 환경개선(2~6월)
- 진입로 및 출입문 교체, 주차장 구획(2.2m→2.6m) 재정비 등 환경개선 공사
* 주차장법시행규칙 제3조제1항제2호 관련(2019년 3월1월부터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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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기 교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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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체 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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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조명 교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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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관리동 환경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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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체 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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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표지판 교체 |
실시설계 용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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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동대문 교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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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체 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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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주차장 진입로 등 환경개선 |
실시설계 용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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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달발주 및 계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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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개선 공사 |
□ 재난·재해 대비 안전관리 강화
ㅇ 본관 내진성능 평가 및 교육관 정밀안전진단 용역
- 본관 내진성능 평가(9,640㎡), 교육관 정밀안전진단 용역(7,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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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진성능평가 및 정밀안전진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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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현안사항 추진계획 |
□ 가야사 2단계 조성사업에 따른 우리 관 부지 확보
ㅇ (가칭)가야문화센터 조성을 위한 부지 확보 필요(14,330㎡)
- 부지 현황: 우리 관 부지 및 김해건설공고, 김해서중 일부 포함
ㅇ (가야문화센터 활용방안) 복합문화센터 및 수장고 등으로 활용
ㅇ 가야사 2단계 사업 진행을 위한 김해시의 정비계획 수립 시 우리 관의 요청사항(부지확보 등)을 반영하기 위한 지속적인 업무 협의 및 연락체계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