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2014년 초등학교대상 체험 프로그램 접수 안내.hwp

닫기

「2014년 초등학교 대상 체험 프로그램

운영 및 참가신청 안내

2014. 4.

2014년 국립김해박물관 초등학교 대상

체험프로그램 운영 안내

국립김해박물관은 초등학교 단체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가야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우리는 가야역사 발굴단과 학교로 직접 찾아가서 진행하는

탁탁톡톡 가야유물 탁본하기를 운영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1

개요

대 상: 초등 학급, 전교생 40명 이하 초등학교 단체

기 간: 4~12

장 소: 박물관(세미나실, 강당), 신청 초등학교

참가비: 무료

구 성: 2종, 24회(세부내용 붙임)

구분

대상

교육 명

내용

기간

인원

내용

횟수

박물관

방문

초등

학급단체

우리는 가야역사

발굴단

ㅇ가야(이론학습)

ㅇ발굴하고, 복원하기

전시실의 가야유물 관찰

4~7월/9~12

매주 화

10:00~12:00

1회 30명

총600명

20회

학교

방문

전교생

40명이하

초등

학교단체

탁탁톡톡

가야유물 탁본하기

우리역사 가야 알아보기

ㅇ대표유물 탁본하기

5~6월, 목, 종일

1회 30명

총 120명

4회

2

신청 및 선정

신청기간: 2014년 4월 7일(월) ~ 정원 마감 시까지

신청대상: 경상남도 소재 초등학교 학급 및 학년 단체

신청방법: 신청서 작성 후 전자공문 접수, 선착순

- 수신지정: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김해박물관 학예연구실

(반드시 순서대로 수신지정을 해야 공문이 정상적으로 발송)

- 중복 지원신청은 가능하나 1기관 당 1회만 교육 참여 가능

결과발표: 4월 16일(수) 선정된 학교로 공문발송

* 접수 후 유선 확인 바랍니다.

* 문의: 신자혜 055-320-6844/ 우소이 055-320-6845

3

세부교육내용

우리는 가야역사 발굴단

개요

- 일시: 2014년 4월 22일 ~ 7월 1일/9월 30일 ~ 12월 2일 매주 화, 10:00~12:00

- 장소: 우리 관 세미나실, 전시실

- 횟수: 총 20회(상반기 10회, 하반기 10회)

- 대상: 초등학교 4~6학년 학급단체

- 내용: 가야유물 발굴과 복원, 유물 관찰

* 우천 시 가야무늬를 이용한 옛 책 만들기로 대체 운영

교육내용

일 시

2014.4.22.~7.1./9.30.~12.2.

매주 화 10:00~12:00

대상

초등학교

4~6학년

학급단체

학습목표

고고학체험을 통해 역사복원의 과정을 이해하고, 문화재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

학습개요

ㅇ고고학체험(발굴, 세척, 유물 복원, 기록)

ㅇ유물관찰(전시실)

단계

내 용

장소

관련사진

도입(15분)

ㅇ오늘의 학습 내용 소개

ㅇ이론학습

ㅇ조 구성(2조)

세미나실

전개 1

(90분)

활동 1

ㅇ가야유적발굴체험

- 4개 구역으로 구성

- 1개 구역 당 4~5명으로 구성

ㅇ복원하기

ㅇ유물설명카드 기록

앞마당

널뛰기 장

활동 2

ㅇ전시실 유물 관찰

ㅇ활동지

세미나실

마무리(15분)

ㅇ소감나누기

세미나실

우천 시 대체프로그램: 가야무늬를 이용한 옛 책 만들기

개요

- 일시: 2014년 4월 22일 ~ 7월 1일/9월 30일 ~ 12월 2일 매주 화, 10:00~12:00

- 장소: 우리 관 세미나실, 전시실

- 횟수: 총 20회(상반기 10회, 하반기 10회)

- 대상: 초등학교 4~6학년 학급단체

- 내용: 가야대표유물 관찰, 오침안정법으로 옛 책 만들기

교육내용

일 시

2014.4.22.~7.1./9.30.~12.2.

매주 화 10:00~12:00

대상

초등학교

4~6학년

학급단체

학습주제

유물로 살펴보는 가야인의 생활

학습목표

가야유물의 무늬를 관찰하고, 그 종류와 모양 등을 알 수 있다.

가야유물의 무늬를 이용하여 전통방식으로 옛 책을 제작할 수 있다.

관련유물

화로모양토기(대성동 출토), 갑옷(대성동 출토), 금동관(지산동 출토)

수레바퀴모양토기, 오리모양토기

단계

내 용

장소

관련사진

도입(15분)

ㅇ오늘의 학습 내용 소개

ㅇ이론학습

세미나실

전개 (90분)

활동 1

ㅇ유물관찰(2조)

전시실

활동 2

ㅇ옛 책 만들기

세미나실

마무리(15분)

ㅇ소감나누기

세미나실

관련사진

유물관찰

능화판으로 표지 새기기

오침안정법으로 책 엮기

찾아가는 박물관 탁탁톡톡, 가야유물 탁본하기

개요

- 일시: 2014년 5월 8일/22일/ 6월 12일/26일, 목

- 장소: 신청학교 교실 및 강당

- 횟수: 총 4회

- 대상: 전교생 40명 이하 초등학교

- 내용: 가야시대 대표유물 탁본하기

교육내용

일 시

2014. 5. 8./5. 22./6. 12./6. 26.

대상

경상남도 내

소규모 초등학교 단체

학습목표

가야의 대표유물을 살펴보고, 탁본을 하면서 유물모양과 무늬를 관찰할 수 있다.

단계

내 용

준비물

도입(10분)

ㅇ 인사 및 국립김해박물관 소개

ㅇ 우리역사 가야

PPT,

활동지

체험활동

(70분)

ㅇ 가야의 대표유물 소개

- ‘봉황무늬고리자루칼’, ‘무늬토기뚜껑’,

청동거울’, ‘새무늬청동기’, ‘긴목항아리

ㅇ 탁본하기

탁본용지,

탁본틀, 물뿌리개, 솜방망이, 먹물 등

마무리(10분)

ㅇ 소감 나누기

관련사진

유물/ 청동거울

유물/ 긴목 항아리

활동사진

< “우리는 가야역사 발굴단참가신청서 >

대상: 초등학교 4~6학년 학급단체

교육장소: 국립김해박물관

내용: 가야유물 발굴과 복원, 유물 관찰

학교 명

참가인원

담당자

성명

연락처

주 소

참가 신청일

4월 22일

9월 30일

4월 29일

10월 7일

5월 13일

10월 14일

5월 20일

10월 21일

5월 27일

10월 28일

6월 3일

11월 4일

6월 10일

11월 11일

6월 17일

11월 18일

6월 24일

11월 25일

7월 1일

12월 2일

1지망

월 일

2지망

월 일

위와 같이 우리는 가야역사 발굴단참가를 신청합니다.

년 월 일

교장 (인)

국립김해박물관장 귀하

* 20회 중 1회만 참석 가능합니다.

* 우천 시 가야무늬를 이용한 옛 책 만들기로 대체 운영합니다.

<찾아가는 박물관탁탁톡톡, 가야유물 탁본하기참가신청서>

대상: 전교생 40명 이하 소규모 초등학교

교육장소: 신청 학교

내용: 가야에 대해 알아보기, 탁본하기 체험

학교 명

참가인원

학년구성

담당자

성명

연락처

주 소

사용 가능한 장소 및 교구

참가 신청일

5월 8일

6월 12일

5월 22일

6월 26일

1지망

월 일

2지망

월 일

위와 같이 탁탁톡톡, 가야유물 탁본하기참가를 신청합니다.

년 월 일

교장 (인)

국립김해박물관장 귀하

* 4회 중 1회만 참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