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초등학교대상 체험 프로그램 접수 안내.hwp
닫기
「2014년 초등학교 대상 체험 프로그램」 운영 및 참가신청 안내 |
2014. 4.
2014년 국립김해박물관 초등학교 대상
체험프로그램 운영 안내
국립김해박물관은 초등학교 단체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가야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우리는 가야역사 발굴단”과 학교로 직접 찾아가서 진행하는
“탁탁톡톡 가야유물 탁본하기”를 운영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1 |
개요 |
○ 대 상: 초등 학급, 전교생 40명 이하 초등학교 단체
○ 기 간: 4~12월
○ 장 소: 박물관(세미나실, 강당), 신청 초등학교
○ 참가비: 무료
○ 구 성: 2종, 24회(세부내용 붙임)
구분 |
대상 |
교육 명 |
내용 |
기간 |
인원 내용 |
횟수 |
박물관 방문 |
초등 학급단체 |
우리는 가야역사 발굴단 |
ㅇ가야(이론학습) ㅇ발굴하고, 복원하기 ㅇ전시실의 가야유물 관찰 |
4~7월/9~12월 매주 화 10:00~12:00 |
1회 30명 총600명 |
20회 |
학교 방문 |
전교생 40명이하 초등 학교단체 |
탁탁톡톡 가야유물 탁본하기 |
ㅇ우리역사 가야 알아보기 ㅇ대표유물 탁본하기 |
5~6월, 목, 종일 |
1회 30명 총 120명 |
4회 |
2 |
신청 및 선정 |
○ 신청기간: 2014년 4월 7일(월) ~ 정원 마감 시까지
○ 신청대상: 경상남도 소재 초등학교 학급 및 학년 단체
○ 신청방법: 신청서 작성 후 전자공문 접수, 선착순
- 수신지정: 문화체육관광부 → 국립중앙박물관 → 국립김해박물관 → 학예연구실
(반드시 순서대로 수신지정을 해야 공문이 정상적으로 발송)
- 중복 지원신청은 가능하나 1기관 당 1회만 교육 참여 가능
○ 결과발표: 4월 16일(수) 선정된 학교로 공문발송
* 접수 후 유선 확인 바랍니다.
* 문의: 신자혜 055-320-6844/ 우소이 055-320-6845
3 |
세부교육내용 |
□ 우리는 가야역사 발굴단
○ 개요
- 일시: 2014년 4월 22일 ~ 7월 1일/9월 30일 ~ 12월 2일 매주 화, 10:00~12:00
- 장소: 우리 관 세미나실, 전시실
- 횟수: 총 20회(상반기 10회, 하반기 10회)
- 대상: 초등학교 4~6학년 학급단체
- 내용: 가야유물 발굴과 복원, 유물 관찰
* 우천 시 ‘가야무늬를 이용한 옛 책 만들기’로 대체 운영
○ 교육내용
일 시 |
2014.4.22.~7.1./9.30.~12.2. 매주 화 10:00~12:00 |
대상 |
초등학교 4~6학년 학급단체 |
||
학습목표 |
ㅇ고고학체험을 통해 역사복원의 과정을 이해하고, 문화재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 |
||||
학습개요 |
ㅇ고고학체험(발굴, 세척, 유물 복원, 기록) ㅇ유물관찰(전시실) |
||||
단계 |
내 용 |
장소 |
관련사진 |
||
도입(15분) |
ㅇ오늘의 학습 내용 소개 ㅇ이론학습 ㅇ조 구성(2조) |
세미나실 |
|||
전개 1 (90분) |
활동 1 |
ㅇ가야유적발굴체험 - 4개 구역으로 구성 - 1개 구역 당 4~5명으로 구성 ㅇ복원하기 ㅇ유물설명카드 기록 |
앞마당 널뛰기 장 |
||
활동 2 |
ㅇ전시실 유물 관찰 ㅇ활동지 |
세미나실 |
|||
마무리(15분) |
ㅇ소감나누기 |
세미나실 |
□ 우천 시 대체프로그램: 가야무늬를 이용한 옛 책 만들기
○ 개요
- 일시: 2014년 4월 22일 ~ 7월 1일/9월 30일 ~ 12월 2일 매주 화, 10:00~12:00
- 장소: 우리 관 세미나실, 전시실
- 횟수: 총 20회(상반기 10회, 하반기 10회)
- 대상: 초등학교 4~6학년 학급단체
- 내용: 가야대표유물 관찰, 오침안정법으로 옛 책 만들기
○ 교육내용
일 시 |
2014.4.22.~7.1./9.30.~12.2. 매주 화 10:00~12:00 |
대상 |
초등학교 4~6학년 학급단체 |
||||
학습주제 |
ㅇ유물로 살펴보는 가야인의 생활 |
||||||
학습목표 |
ㅇ가야유물의 무늬를 관찰하고, 그 종류와 모양 등을 알 수 있다. ㅇ가야유물의 무늬를 이용하여 전통방식으로 옛 책을 제작할 수 있다. |
||||||
관련유물 |
화로모양토기(대성동 출토), 갑옷(대성동 출토), 금동관(지산동 출토) 수레바퀴모양토기, 오리모양토기 |
||||||
단계 |
내 용 |
장소 |
관련사진 |
||||
도입(15분) |
ㅇ오늘의 학습 내용 소개 ㅇ이론학습 |
세미나실 |
|||||
전개 (90분) |
활동 1 |
ㅇ유물관찰(2조) |
전시실 |
||||
활동 2 |
ㅇ옛 책 만들기 |
세미나실 |
|||||
마무리(15분) |
ㅇ소감나누기 |
세미나실 |
|||||
관련사진 |
|||||||
|
|
|
|||||
유물관찰 |
능화판으로 표지 새기기 |
오침안정법으로 책 엮기 |
□ 찾아가는 박물관 “탁탁톡톡, 가야유물 탁본하기”
○ 개요
- 일시: 2014년 5월 8일/22일/ 6월 12일/26일, 목
- 장소: 신청학교 교실 및 강당
- 횟수: 총 4회
- 대상: 전교생 40명 이하 초등학교
- 내용: 가야시대 대표유물 탁본하기
○ 교육내용
일 시 |
2014. 5. 8./5. 22./6. 12./6. 26. |
대상 |
경상남도 내 소규모 초등학교 단체 |
||
학습목표 |
가야의 대표유물을 살펴보고, 탁본을 하면서 유물모양과 무늬를 관찰할 수 있다. |
||||
단계 |
내 용 |
준비물 |
|||
도입(10분) |
ㅇ 인사 및 국립김해박물관 소개 ㅇ 우리역사 가야 |
PPT, 활동지 |
|||
체험활동 (70분) |
ㅇ 가야의 대표유물 소개 - ‘봉황무늬고리자루칼’, ‘무늬토기뚜껑’, ‘청동거울’, ‘새무늬청동기’, ‘긴목항아리’ ㅇ 탁본하기 |
탁본용지, 탁본틀, 물뿌리개, 솜방망이, 먹물 등 |
|||
마무리(10분) |
ㅇ 소감 나누기 |
||||
관련사진 |
|||||
|
|
|
|||
유물/ 청동거울 |
유물/ 긴목 항아리 |
활동사진 |
< “우리는 가야역사 발굴단” 참가신청서 >
○ 대상: 초등학교 4~6학년 학급단체
○ 교육장소: 국립김해박물관
○ 내용: 가야유물 발굴과 복원, 유물 관찰
학교 명 |
|
|||||||
참가인원 |
명 |
|||||||
담당자 |
성명 |
|
연락처 |
|
||||
주 소 |
|
|||||||
참가 신청일 |
4월 22일 |
9월 30일 |
||||||
4월 29일 |
10월 7일 |
|||||||
5월 13일 |
10월 14일 |
|||||||
5월 20일 |
10월 21일 |
|||||||
5월 27일 |
10월 28일 |
|||||||
6월 3일 |
11월 4일 |
|||||||
6월 10일 |
11월 11일 |
|||||||
6월 17일 |
11월 18일 |
|||||||
6월 24일 |
11월 25일 |
|||||||
7월 1일 |
12월 2일 |
|||||||
1지망 |
월 일 |
2지망 |
월 일 |
|||||
위와 같이 “우리는 가야역사 발굴단” 참가를 신청합니다. 년 월 일 교장 (인) 국립김해박물관장 귀하 |
* 20회 중 1회만 참석 가능합니다.
* 우천 시 “가야무늬를 이용한 옛 책 만들기”로 대체 운영합니다.
<찾아가는 박물관“탁탁톡톡, 가야유물 탁본하기”참가신청서>
○ 대상: 전교생 40명 이하 소규모 초등학교
○ 교육장소: 신청 학교
○ 내용: 가야에 대해 알아보기, 탁본하기 체험
학교 명 |
|
|||||||
참가인원 |
명 |
|||||||
학년구성 |
||||||||
담당자 |
성명 |
|
연락처 |
|
||||
주 소 |
|
|||||||
사용 가능한 장소 및 교구 |
||||||||
참가 신청일 |
5월 8일 |
6월 12일 |
||||||
5월 22일 |
6월 26일 |
|||||||
1지망 |
월 일 |
2지망 |
월 일 |
|||||
위와 같이 “탁탁톡톡, 가야유물 탁본하기” 참가를 신청합니다. 년 월 일 교장 (인) 국립김해박물관장 귀하 |
* 4회 중 1회만 참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