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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
[ 김해박물관 ]
Ⅰ. 2022년 평가 |
1 |
성과 |
□ 가야문화 특화 및 가치 확산
ㅇ (전시) 상설전시실 개편 및 특별전 개최
- 상설전시실 중앙홀 및 2층 ‘가야와 가야사람들’ 개편·재개관(9.30.)
- 특별전 ‘가야인, 바다에 살다’ 개최(‘21.11.30.∼’22.3.6. / 18,725명)
- 특별전 ‘야금: 위대한 지혜’ 개최(‘22.9.30.∼12.11. / 11,501명)
ㅇ (학술조사연구) 가야 선주민 및 가야사 기초자료 집성
- 밀양지역 구석기시대 석기산포지 지표조사 및 보고서 발간(10.31.)
- 고성지역 지석묘 조사 및 보고서 발간(10.31.)
- 창원 다호리 고환경 분석연구 및 보고서 발간(6.30.)
- 가야전사 연구: 고대 찰갑 복원품 제작(9.30.)
-『창녕 교동 10호분』보고서 발간(10.31.)
- 일본 내 가야의 철 관련 자료 집성 보고서 발간(11.30.)
ㅇ (가야학술제전) 가야사 연구 저변 확대
- ‘삼국사기의 가야인식’ 등 학술대회 5회 개최(6~12월)
-『가야학술총서』(2021년 가야학술제전) 발간(10.31.)
ㅇ (국내·외 홍보) 친근한 이미지 제고 및 가야문화의 세계화
- 어린이박물관 캐릭터 ‘가야 몬스터’ 개발
- 외국어 전시도록『말을 탄 가야』(일본어판) 발간 및 배포
- 제4회 가야웹툰 공모전 수장작품집 ‘웹툰으로 그린 가야이야기’ 발간 및
웹툰 영상 제작
- 제5회 가야웹툰 공모전 개최(6~10월/고령군 공동 개최)
- 가야문양을 활용한 홍보기념품(유리컵‧메모지‧스티커 등) 제작·배포
ㅇ (스마트박물관 구축) 가야문화 디지털 스토리텔링
- 신기술융합컨텐츠 ‘구지가’ ‧ ‘가야의 미’ 등 4종 제작
- 스튜디오 ‘가야로ON’ 운영: ‘구지봉 전파국’ 관련 영상
- 가야학 아카이브: 자료 디지털화(3,100건)/미디어 테이블 제작·운영
□ 네트워크 활성화
ㅇ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36개 국‧공립‧대학 박물관 소속) 운영
- “새로운 시작, 합천 삼가고분군” 특별전 개최 (‘22.9.~12./합천박물관)
- “가야문화의 일본 전수” 학술심포지엄 개최(‘22.11./신라대학교박물관)
- “송학동고분군 그리고 박물관” 특별전 개최(’22.12./고성박물관)
- 초등교원대상 가야사 연수 및 부교재 개발(‘22.5.~12./대성동고분박물관)
- 교육개발지원 사업(‘22.4.~5.합천박물관/‘22.6.~8.고성박물관)
ㅇ 가야 문화유산 학술연구 증진 학술교류 협약
- 가야선주민 연구 활성화: 한국신석기학회‧한국청동기학회(9.8)
- 가야사 연구 활성화: 영남고고학회(9.2.)
□ 소장품 관리 및 보존처리
ㅇ 소장품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안정성 확보
-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및 등록(5,576점), e뮤지엄(3,546점) 공개
- 보존처리: 김해 대성동 유적 등 408점
- 임시이관·대여: 국립중앙박물관 등 16개 기관 244점
- 영남권 권역수장고 이관(5,005점)
ㅇ 수장고 환경 개선
- 소장품 등록실 항온항습장 설치/전시실 및 수장고 환경측정 12회
- 수장고 및 전시실 훈증 및 소독 실시(1회)
□ 교육·문화 프로그램 운영
ㅇ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 ’가야나라 공작소‘ 등 15종 195회 6,098명 참여
ㅇ 문화다양성 교육: “경상남도다문화교육박람회”참여 (‘22.9.16.~17.)
ㅇ 체험시설 운영: 어린이박물관 39,476명 / 영상체험실 5,411명
ㅇ 취약계층 관람ㆍ체험 편의 향상
- 상설전시실 내 촉각체험물 및 점자 안내문 제작(* 집모양토기 등 대표 문화재)
- 어린이박물관 점묵자도서 및 수어해설영상 제작
ㅇ 문화행사 운영: 중국 상해 국제협력사업 등 총 40회 9,746명 참여
□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환경 개선
ㅇ 상설전시실내 휴게공간 조성(9월)
- 가야사 관련 서적 및 디지털 자료 서비스 제공 공간 구축
ㅇ 박물관 경관개선
- 전면광장 야간 경관조명 설치(1~9월)
· 야간 경관조명 설치로 보안 강화·가야정원 연계로 랜드마크 조성
- 사회교육관 전면광장 바닥블록 교체 등 편의시설 개선(1~7월)
- 창고시설 증축(1~11월)
ㅇ 노후시설 개선
- 구내교환설비(전자교환기) 교체·운영(1~6월)
- 자동제어시스템 교체(1~6월)
· 전시실·수장고 등 실내 온·습도 유지관리를 위한 노후 자동제어 시스템 교체
2 |
한계 |
□ 네트워크 내실화 및 홍보의 다변화
ㅇ 가야문화권 협의체와 지속 가능한 사업 발굴 및 내실화 필요
ㅇ 코로나19로 경직된 국제교류 및 국외 홍보 확대 필요
ㅇ BI 및 어린이박물관 캐릭터 활용 홍보의 다변화 필요
□ 지역사회 및 수요자 맞춤형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운영 필요
ㅇ 급변하는 디지털 기술환경 및 지역사회 특성에 부응하는 교육 콘텐츠 개발 필요
* 온라인 및 문화다양성(외국인, 다문화가구 수 증가 현상) 교육 콘텐츠 확대
예술을 접목한 역사문화콘텐츠(어린이 인형극) 개발 예정
Ⅱ. 2023년 주요업무 계획 |
1 |
정책 환경 |
□ 관람객에게 더 친근한 박물관 → 더 흥미롭고 재미있게
ㅇ 박물관이 학습의 공간을 넘어 휴식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점차 변화를 요구
* 전시, 교육 공간을 넘어 문화의 지혜를 통해서 즐거움과 힐링의 장소로 인식 변화
□ 엔데믹을 대비한 기반 구축 → 더 친근하고 가까이
ㅇ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온·오프라인 교육 병행, 대중의 다양한 교육 선택권 제공
ㅇ 디지털 소외계층인 장애인, 노인, 다문화 가정 및 자녀 등 문화향유 격차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 모색
□ 문화 및 교육 수요의 증대 → 더 새롭고 다양하게
ㅇ 국민의 문화 수요를 담당하는 주요 시설인 박물관에 대한 일반 대중의 문화 수요 증대 및 다양화(지역문화진흥, 평생교육 등)
ㅇ 증가하는 문화 수요를 수용하고 향후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차별화되고 특색있는 방향과 대안 수립이 요구
□ 가야문화의 세계화 → 세계문화유산 가야
ㅇ 가야문화의 집약·연구·전시에 대한 국외 홍보의 필요성 증대
ㅇ 가야로 대표되는 문화유산의 학문적·문화적·예술적 가치를 홍보하기 위한 전략과제, 핵심과제 등을 선정하고 이를 지속 추진
ㅇ 우리 문화가 ‘K-culture’로 국제적인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가야문화도 대표적인 우리 문화콘텐츠로 알리고 자리매김 필요
2 |
대응 방향 |
설립 목적 |
|
가야의 역사와 문화 관련 자료 수집·보존, 조사·연구, 전시·교육·홍보 |
미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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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의 역사와 문화에 깃든 역동성과 창의성을 찾아 공유함으로써 인류문화의 진전에 공헌한다. |
비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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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대 전략 |
가야문화 특화 |
9개 추진과제 |
① 가야유산 첨단수장센터 건립 및 운영 ② 가야학 연구소 설립 및 운영 ③ 갸야사 종합 전문기관의 위상 정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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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공간 |
④ 가야문화벨트 조성 및 활성화 ⑤ 가야문화권 문화시설 협의체 설립 및 운영 ⑥ 가야문화 기반 전시구축과 교육프로그램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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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 문화공간 |
⑦ ICT(정보통신기술) 인프라 조성 ⑧ 다양한 문화를 즐기는 복합문화공간 ⑨ 시설 리모델링 및 인프라 확충 추진 |
3 |
주요업무 추진계획 |
3-1. 가야문화 연구 핵심 센터로서의 역할 강화 |
□ 가야문화 특화 및 가치 확산
ㅇ 상설전시실 개편 및 특별전시 개최
- 전시실 입구 및 1층 ‘가야로 가는 길’ 개편·재개관(12월)
*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 ‘장벽 없는 콘텐츠’ 공간 구성
- 특별전 ‘가야와 왜(가제)’ 한일 교류 전시 (5월~7월)
* 일본 출토 하니와 등 260점 출품 예정 / 중앙박물관 고고역사부·일본 규슈국립박물관 공동
- 특별전 ‘가야 만화방’(9월~12월)
* 제4~5회 가야웹툰 공모전 수상작 전시 및 체험 / 함안군·고령군 공동
- ’24년 특별전 김해 대성동고분군(가제) 전시 준비
* 경성대학교박물관(‘20년 폐관) 보관 대성동고분군 출토 신자료 공개
ㅇ 가야유산 첨단수장센터 건립 추진을 위한 자료 구축
- 가야유산 디지털 아카이빙 구축
* 박물관 소장 자료 및 가야문화권 발굴자료 디지털화(5,000건)
- 대학박물관 소장 가야학 아카이브 자료 협력망 구축
ㅇ 가야문화 홍보
- 제5회 가야웹툰 공모전 수상작품집 ‘웹툰으로 그린 가야이야기’ 발간 및 웹툰 영상 제작
- 제6회 가야웹툰 공모전 개최(6~10월/고성군 공동 개최)
- 가야 문양 및 캐릭터를 활용한 문화상품 제작(가방, 문구류 등)
□ 비대면 시대를 대비한 스마트 박물관 구축
ㅇ 신기술융합콘텐츠 지속 개발
- ‘세계문화유산–가야 고분’을 소재로 영상관 조성
ㅇ 가야문화 전문 SNS ‘구지봉 전파국’ 영상 콘텐츠 제작
- 가야문화를 소재로 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배포
- 전문 연구자 강연, 가야문화유산 소개, 가야유적 발굴소식 등
□‘가야문화’연구 활성화 및 학제간 협업 체계 구축
ㅇ 가야사 기초자료 조사연구 및 보고서 발간
- ‘23년 가야학술제전 개최
* ’가야와 왜‘(5월), ’창원 다호리유적 재조명 III-진변한 세계와 다호리‘(7월)
’가야 선주민의 도구 II-골각기·목기‘(8월), ’가야 토성‘(10월) 등
- 학술조사연구를 통한 정보 제공
·『가야학술총서』발간(‘22년 가야학술제전)
·『가야문화권 지석묘 조사보고서-통영, 하동』발간
· 일제강점기자료 창녕 교동 11호분 보고서 발간 준비
ㅇ 가야문화유산 과학적 분석 연구 Ⅱ
- ‘가야의 옥’ 과학적 분석 연구 조사 (*‘21년 가야지역 출토 수정 분석)
ㅇ 가야문화 국외 홍보
- 가야사 쟁점, 가야인의 생활문화 복원과 관련한 연구 성과 번역
·『고대의 빛깔, 옻칠』(영문판) 발간·배포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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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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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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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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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설전시실 개편 |
공 |
사 |
개 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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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전시 |
가야와 왜 |
개 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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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만화방 |
개 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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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학술제전 |
3-2. 소장품 관리 및 활용 강화 |
□ 소장품의 체계적 관리
ㅇ 체계적인 소장품 관리
-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및 등록: 연간목표 4,000점
- 김해 대성동고분군 및 칠산동고분군 출토품 정리
* 경성대학교박물관(’20년 폐관) 보관품 재귀속
- 소장품 정보 공개(e뮤지엄): 4,000점
- 영남권수장고 이관: 2,000점(4∼5월)
ㅇ 소장품 보존수복 및 수장고 환경관리
- 보존수복: 연간목표 400점
- 보관환경 관리: 전시실 및 수장고 보존환경 점검 및 소독(11월)
□ 소장품 활용 강화
ㅇ 소장품 조사 · 분석과 복원품 제작
- 조사 및 분석: 재질 분석 및 X-ray 조사 300점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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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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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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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품 관리 |
인수 및 등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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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성동 유적 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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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역수장고 이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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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장고 환경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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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장고 환경 관리 |
소독 |
3-3. 지역과 문화를 연결하는 소통의 공간 |
□ 가야문화권 중심 네트워크 강화
ㅇ 가야고분군 세계문화유산 등재 관련 홍보(6∼7월 최종결정 예정)
-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추진단, 해당 지자체 협력 행사 추진
* 전시, 특별 강연, 학술대회, 체험 및 답사 등
ㅇ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운영 및 지원
- 가야 관련 특별전시, 학술대회, 교육 영상 콘텐츠 및 교구재 개발 지원
- 가야 관련 전시, 홍보, 소장품관리 분야 자문 및 지원
ㅇ 영남지역 발굴조사기관 협력망 강화
- 최신 발굴자료 확보 및 조사연구발표회 공동 개최(1월) 등
□ 홍보 마케팅 강화
ㅇ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운영
- 가야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배포
- 부산·창원·양산 등 인구 밀집지역 주요지점 스크린 광고, 특별전 홍보
- 오프라인 홍보 이벤트 운영
3-4. 복합문화공간 기능 강화 |
□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ㅇ 수요자 특성에 따른 교육 운영(15종, 300회)
- [유아] ‘가야나라 공작소‘(4~11월), 캐릭터 인형극 개발 및 운영(12월)
- [어린이] ‘가야문화재그리기대회‘(5월), ‘특별전시‘연계 교육(5~6월)
- [학교연계] ‘우리동네 문화재이야기’(4~11월), ‘세계문화유산, 가야고분군’(7~11월)
- [청소년] 자유학기제 ‘꿈꾸는 박물관’(4~11월)
- [성 인] ‘큐레이터와의 대화‘, 인문강좌 ‘가야학아카데미’
- [매개자] ‘초등교원연수‘(7-8월), ‘자원봉사자 교육‘(1~12월)
- [다문화] ‘문화다양성‘교육(9~12월)
ㅇ 다채롭고 의미 있는 문화행사 운영
- 계기별 문화행사 개최(설, 어린이날, 추석/ 3회)
- 야간개장 연계 문화행사(3~11월 홀수 달/ 5회)
- 문화가 있는 날 플러스 행사(4~10월 짝수 달/ 4회)
- 개관 25주년 기념 ‘여름 문화축제’(7월)
- 문화취약계층 대상: 체험행사 확대(김해시장애인복지관 등/ 5회)
- 외국인 대상: 국제협력행사 확대(경상남도 중국상해사무소/ 6~11월)
ㅇ 어린이박물관 운영
- 쾌적한 체험 환경조성을 위한 정기소독 및 유지보수
- [취약계층] 점자패널 및 QR코드(수어해설영상)설치
ㅇ 자원봉사자 운영
- 어린이박물관 운영 지원(자원봉사자 및 근로장학생)
- 상설전시실 전시해설 지원
□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환경 개선
ㅇ 사회교육관 쉼터 환경개선(1~5월)
- 활용도가 낮은 쉼터를 카페로 변경하여 관람객 편의 증대
ㅇ 본관 출구 야외전시장 환경개선(1~6월)
- 본관 출구 야외전시장 노후 공간(바닥블럭교체·화단조성 등) 개선
[ 단계별 경관 개선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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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년도(‘20) 박물관 담장 철거(275m)·광장 개방으로 전면광장 활성화(완료) · 2차년도(’21) 박물관 중앙 광장 노후 바닥블럭 교체(완료) · 3차년도(‘22) 가야누리 전면광장 바닥 교체, 광장 야간 경관조명 설치 · 4차년도(’23) 본관 출구 회랑로 바닥블럭 및 화단 환경개선 · 5차년도(’24) 가야누리에서 창고주변까지 바닥블럭 교체 등 |
ㅇ 야외 산책로 시설 보강(1~6월)
- 안전에 취약한 야외 산책로의 안전시설 보강
ㅇ 사회교육관 공기조화기 교체(1~6월)
- 노후되고 기능이 저하된 공기조화기 4대 교체
□ 재해 없는 안전한 현장
ㅇ 중대재해 예방 관련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이행
- 법정교육 이수
대 상 |
부서장(관리감독자) |
직 원 |
시간(연간) |
16 |
12 |
ㅇ 코로나19 감염증 예방 및 확산 방지
- 방역지침 안내·교육, 유연근무 및 휴가 적극 활용
- 긴급하게 가족을 돌봄이 필요한 경우 가족돌봄휴가 적극 활용
ㅇ 단계적 일상회복 확대
- 다중 밀집구역, 상시 출입구역에 대한 정기소독 실시(상시)
- 상설전 단체관람 및 어린이 박물관 체험인원 단계적 확대 추진
- 방역장비 및 물품 관리 강화: 마스크, 장갑, 측정장비 등(상시 비축)
□ 소통과 배려로 활기찬 조직문화 구축
ㅇ「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사업장 산업안전보건 관리 위탁 시행(상시)
ㅇ 직원 워크숍 개최: 업무수행에 따른 건의사항 수렴, 사기진작(상·하반기)
ㅇ 주 52시간 준수를 위한 근로시간 자체점검 실시(분기 1회)
* 초과근무가 많이 발생하는 관람 성수기 집중 점검(5, 7, 9, 10월 등)
ㅇ 직장 동호회 지원 확대(연중): 테니스, 배드민턴, 탁구, 등산 등 동호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