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 김해박물관 ]
Ⅰ. 2021년 평가
1
성과
□ 브랜드 확산과 강화
ㅇ 가야학술제전 개최
: ‘가야의 말과 말갖춤‘ 등 5회
ㅇ 간행물 발간
: 학술심포지엄 자료집, 가야사 기초자료 보고서 등 9종
ㅇ 브랜드 특별전
: ‘가야 만화방 *’, ‘가야인 바다에 살다’ 등 7만 5천명 관람
* 함안박물관, 김해공항 등 7개소 / 경상남도,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추진단 공동
ㅇ 브랜드 홍보
- 제
3회 웹툰 공모전 수상작 책자 발간, 제4회 공모전 개최
- 가야 브랜드 홍보
: ‘가야라면’ ‘가야바다 비누’ 등 4만 3천개 배포
ㅇ 학술연구조사
: 고성군 제철유적 자료 분석, 다호리 고환경 분석
ㅇ 디지털박물관 구축
- 스튜디오
‘가야로ON’ 개국: 가야 브랜드 관련 영상 제작 송출
- 가야학 아카이브 구축
: 가야 대표 유적 자료 디지털화 1만 3천건
□ 네트워크 활성화
ㅇ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36개 국‧공립‧대학 박물관 소속) 운영
-
“가야를 만나다” 특별전 개최 (9.~‘22. 1./경상국립대박물관)
-
“가야인, 바다에 살다” 특별전 개최(11.~‘22.2./ 부경대박물관)
-
“가야, 영호남을 넘다” 도록 발간(12월/ 경북대박물관)
- 영상콘텐츠 및 교보재 공동 개발
(대가야박물관, 대성동고분박물관)
- 가야문화복원 활용 업무협약 체결(4.13./창원시, 4.30./경상남도, 8.20./함안군)
ㅇ 가야문화권 조사기관 협력망 운영
(영문협 소속 25개 기관)
- 가야 문화 학술교류 협약
(1.29./인제대 가야문화연구소, 11.11./가야사학회)
- 교육 협력사업 추진
“나는 역사로 가야해”(‘21. 5.~11./인제대학교)
□ 소장품 관리 및 보존처리
ㅇ 소장품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안정성 확보
-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및 등록
: 인수 6,983점 / 등록 6,025점
- 보존처리
: 김해 대성동 유적 등 405점
- 권역수장고 이관
: 울산 어음리 등 25개 유적 5,007점
- 임시이관
: 국립중앙박물관 등 6개 기관 593점
- 복천박물관 등
8개 기관 228점 대여 / e-뮤지엄 6,025점 공개
ㅇ 수장고 환경 개선
- 본관 1수장고 항온항습장 설치 / 전시실 및 수장고 환경측정 12회
□ 교육
·문화 프로그램 운영
ㅇ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
: 브랜드 연계 교육 등 총 252회 6,151명 참여
ㅇ 다문화 가정 대상 가야문화 홍보
: “경상남도다문화교육박람회”참여 (‘21. 11.)
ㅇ 체험시설 운영
: 어린이박물관 12,434명 / 영상체험실: 1,332명
ㅇ 문화행사 운영
: 중국 상해 국제협력사업 등 총 19회 4,711명 참여
□ 관람환경 개선
ㅇ 박물관 경관개선
: 박물관 중앙 광장 노후 바닥블럭 교체
ㅇ 노후시설 개선
- 교육관 연결통로·계단 방수공사 및 환경개선
- 출입통제 설비· CCTV & 센서 설비 통합 보안 시스템 구축 등
2 한계
□ 네트워크 강화 모색
ㅇ 가야문화권 협의체 기반 지속 가능한 사업 추진 필요
ㅇ 가야문화의 정립 및 확산을 위한 국제적 교류
, 연계 부족
□ 문화소외계층 교육 프로그램 확대 필요
ㅇ 문화 소외계층을 위한 온라인 교육 기반 미흡
ㅇ 연령별
, 계층별 다양한 문화 커리큘럼 구축 요구
Ⅱ. 2022년 주요업무 계획
1 정책 환경
□ 박물관에 대한 인식의 변화 → 더 재미있게
ㅇ 박물관 방문 일반 대중은 학습의 공간을 넘어 열린 공간으로서
지식과 더불어 즐거움을 주는
‘즐기는 공간’으로 변화를 요구
* 소장품을 보여주고 설명하는 전시, 교육 공간에서 과거의 지혜를 소비하는
즐거움의 장소이자 힐링의 장소로 인식 변화
□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기반 구축 → 더 가까이
ㅇ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온
·오프라인 교육 병행,
대중의 다양한 교육 선택권 제공
ㅇ 디지털 소외계층인 장애인
, 노인, 다문화 가정 및 자녀 등 문화향유
격차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 모색
□ 문화 및 교육 수요의 증대 → 더 친근하고 다양하게
ㅇ 사회문화 발전에 따른 국민의 문화 수요를 담당하는 주요 시설인
박물관에 대한 일반 대중의 문화 수요 증대 및 다양화
ㅇ 증가하는 문화 수요를 수용하고 향후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는 미래에 대한 새로운 방향의 모색과 대안 수립이 요구
□ 가야문화 확산과 세계화 → 가야 브랜딩
ㅇ 가야문화를 집약
·연구·전시·홍보하는 중추 시설의 역할 정립
ㅇ 가야로 대표되는 문화유산의 학문적
·문화적·예술적 가치를 홍보
하기 위한 전략과제
, 핵심과제 등을 선정하고 이를 지속 추진
ㅇ 우리 문화가
‘K-culture’로 국제적인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가야문화도 대표적인 우리 문화콘텐츠로 알리고 자리매김 필요
2 대응 방향
미션
가야의 역사와 문화에 깃든 역동성과 창의성을 찾아
공유함으로써 인류문화의 진전에 공헌한다.
비전
누구나 가야의 역사와 문화에 손쉽게 접근하여
지식, 창의성,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문화 플랫폼을
만든다.
3대
전략
브랜드 강화
9개
추진
과제
① 가야유산 첨단수장센터 건립 및 운영
② 가야학 연구소 설립 및 운영
③ 갸야사 종합 전문기관의 위상 정립
소통공간
④ 가야문화벨트 조성 및 활성화
⑤ 가야문화권 문화시설 협의체 설립 및 운영
⑥ 가야문화 기반 전시구축과 교육프로그램
운영
복합
문화공간
⑦ ICT(정보통신기술) 인프라 조성
⑧ 다양한 문화를 즐기는 복합문화공간
⑨ 시설 리모델링 및 인프라 확충 추진
3 주요업무 추진계획
3-1. 가야 연구의 핵심 센터로서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
□ 가야문화 브랜드 강화 및 확산
ㅇ 가야문화 브랜드 강화를 위한 상설전시실 개편
- 전시실 1층 중앙홀 및 2층 ‘가야와 가야사람들’ 재개관
(9월 예정)
ㅇ 가야유산 첨단수장센터 건립 추진
- 가야 유산 디지털 아카이빙 구축
· 박물관 소장 자료와 가야문화권 발굴 자료 디지털화(5천 건)
* 가야 문화권 발굴 자료 수집 및 대표 소장품 3D 스캔 등
- 대학박물관 소장 가야학 아카이브 자료 협력망 운영
ㅇ 가야문화 브랜드 문화상품 제작
- ‘가야라면 - 허황후 신행길 맛’ / 가야 문화유산 블록 놀이 개발
ㅇ 어린이박물관 캐릭터 디자인 개발
- 어린이박물관 타이포그래피, 캐릭터 디자인
□ 비대면 시대를 대비한 스마트 박물관 구축
ㅇ 가야문화 전문
SNS 영상 콘텐츠 제작
- 가야문화를 소재로 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배포
(유튜브, SNS 등 게시)
- 전문 연구자 강연, 가야문화유산 설명, 가야유적 발굴소식 등
ㅇ 비대면 전시
·교육 프로그램 강화
- 누리집 활용 디지털 전시관 운영 확대
- 어린이박물관 및 상설전시실 교육 가이드 영상 제작
□ 가야문화 확산을 위한 특별전시 개최
ㅇ 호암미술관 특별전 야금
: 위대한 지혜』공동개최 전시(9월~11월)
* 전시품: 장신구 등 45점/ 호암미술관, 국립청주박물관과 공동 추진
ㅇ 가야웹툰 특별전 가야 만화방
(5월~8월/함안군,김해공항 동시 개최)
- 함안군 공동추진 제4회 가야웹툰 공모전 수상작 전시 및 체험
ㅇ
‘가야본성’ 일본 순회 전시 지원(10월~12월)
* 양동리 판갑옷 등 200점 / 중앙박물관 고고역사부 협력
* ‘22.10.~12. 일본 역박, ’23.1.~3. 일본 규슈박, ‘23.5.~7. 김해박
ㅇ 우리 문화재 콜롬비아 전시
(8월~10월)
* 분청사기 등 120여점 / 콜롬비아 황금박물관 / 중앙박물관 전시과 공동 추진
ㅇ
’23년 특별전 가야의 철(가제) 전시 준비
□‘가야문화’연구 활성화 및 학제간 협업 체계 구축
ㅇ 가야사 기초 자료조사 연구
-
‘22년 가야학술제전 개최
* “창원 다호리유적 재조명II –토기-” (6월) / “고대의 환호” (8월)/
“가야 선주민의 무덤II –매장 의례-” (10월) / “가야 장신구 연구Ⅰ-유리-” (12월) 등
- 학술 연구 조사를 통한 정보 제공
· 일제강점기자료 창녕 교동 10호분 보고서 완간 및 배포
· ‘21년 가야학술제전(’가야의 말갖춤‘ 등 5개 주제)의 학술 총서 발간
· 가야 선주민 연구 기초 자료집:『거제지역 지석묘 I』발간
· 가야 교류 연구 기초 자료집:『일본 소재 가야 철 Ⅱ』발간
ㅇ 가야 문화유산 과학적 분석 연구
Ⅱ
-
‘가야의 옥’ 과학적 분석 연구 조사 (*‘21년 가야지역 출토 수정 분석)
ㅇ 가야 문화 국외 홍보 사업
- 가야사 쟁점
, 가야인의 생활문화 복원과 관련한 연구 성과 번역
· ‘22년 2종의 특별전 도록을 영문과 일문으로 번역
※ 주요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상설전시실 개편
공
사
개
관
특별전시
가야인 바다에 살다(‘21)
종
료
가야만화방
개
최
가야본성 일본 순회전
개
최
야금:위대한 지혜
개
관
가야학술제전
3-2. 소장품 관리 및 활용 강화
□ 소장품의 체계적 관리
ㅇ 체계적인 소장품 관리
-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 연간목표 6,000점
- 소장품 등록
: 연간목표 6,000점
- 김해 대성동 고분군 출토품 정리
(1,043점)
* 경성대학교박물관(’20. 폐관) 보관품 재귀속 작업
- 소장품 정보 공개
(e뮤지엄): 6,000점(’22. 신규 등록품)
- 영남권 권역수장고 이관
: 5,000점(4~5월)
- 수장고 환경개선
: 가야 2수장고 바닥 공사
ㅇ 소장품 보존수복 및 수장고 환경관리
-
보존수복
: 연간목표 400점(전년 동일)
-
보관환경 관리
: 전시실 및 수장고 보존환경 점검 및 소독(4월)
□ 소장품 활용 강화
ㅇ 소장품 조사
· 분석과 복원품 제작
- 조사 및 분석
: 재질 분석 및 X-ray 조사 300점(전년 동일)
- 가야 찰갑 등 재현품 제작
- 소장품 관리 콜로키움 개최
(11월)
· 전문가 초청 소장품 관리와 활용 교육 실시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장품 관리
인수 및 등록
대성동 유적 정리
권역수장고 이관
수장고 환경개선
수장고 환경 관리
소독
소장품 조사
콜로키움
3-3. 지역과 문화를 연결하는 소통의 공간
□ 가야문화권 중심 네트워크 강화
ㅇ 가야 역사문화 국제화를 위한 동아시아 협력망 구축 및 조사
- 협력망 구축을 위한 사전 조사 및 협의
* 가야문화와 관련 있는 중국와 일본 박물관, 실크로드 상의 각 국가박물관 등
-
‘23년 특별전 ‘가야의 철(가제)’ 전시 자료 조사
* 일본 후쿠오카매장문화재센터, 에히메대학 동아시아 고대 철문화센터, 터키 국
립고고학박물관, 베트남 국립역사박물관, 중국 요령성박물관 등
ㅇ 가야고분군 세계문화유산 등재 관련 홍보
(7월 최종결정)
-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추진단, 해당 지자체 협력 행사 추진
* 고분군 사진전, 특별 강연, 학술대회, 체험 및 답사 등
ㅇ 가야 무사 복원 프로젝트
(‘21년 가야 비늘갑옷 복원안 도출)
- 재현품 제작
, 상설전시 및 가야무사 체험에 활용
* 지역박물관 체험행사 활용 등에도 적극 지원
ㅇ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운영 및 지원
- 가야 관련 특별전시 및 학술대회 지원
(공동 주최)
- 가야 관련 교육
, 전시, 홍보, 소장품관리 분야 자문 및 지원(연5회)
- 가야 관련 교육 영상 콘텐츠 및 교구재 개발 지원
(2개 기관)
ㅇ 협력망 강화
(가야문화권 조사기관, 가야사학회)
- 최신 발굴자료 확보 및 소개
/ 조사연구발표회(4월)
ㅇ 지역사회 네트워크 활성화
- 인제대학교
LINC+ 사업단 협업
· 교육 대상 및 주제 확대 운영, 교보재 개선 및 개발
- 대가야박물관 공동 제
4회 가야 웹툰 공모전 개최
· 대가야 문화를 주제로 공모전 추진
□ 홍보 마케팅 강화
ㅇ
SNS 등 비대면 홍보마케팅 운영
- 가야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는
SNS 영상 콘텐츠 제작 및 배포
- 부산
·창원·양산 등 인구밀집지역 주요지점 스크린 광고, 특별전 홍보
ㅇ 국외 홍보 마케팅 운영
- 가야 브랜드의 국외 홍보를 위한 다국어판 홍보물 제작 및 배포
- 해외 홍보 영상 제작 및 배포
: 한국관광공사, 해외문화홍보원 등
협업
→ 국외 홍보 확대
3-4. 복합문화공간 기능 강화
□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ㅇ 교육 프로그램의 확대
(18종 250회)
- 가야사 관련 교육프로그램 운영
· 유아 단체 ‘가야나라 공작소’(4~11월, 40회)
· 성인 인문교양강좌 ‘가야학아카데미’
(4~6월: 인류 문명과 도구 / 9~11월: 가야사를 다시 쓴 발견들)
- 소장품 및 특별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운영
· 어린이 주말 교육프로그램(1~12월, 2종 30회)
· 유아 및 초등단체 교육프로그램(3~7월/9~12월, 2종 80회)
· 특별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전시기간 중 운영)
· 어린이 문화재 그리기 대회(10월)
- 대상별 맞춤 교육프로그램 운영
· (가 족) 야간개장 ‘박물관 속 숨은 보물찾기’(4~10월, 6회)
문화가 있는 날
‘큐레이터와의 대화’(격월, 5회)
· (청 소 년) 자유학기제 ‘꿈꾸는 박물관’(3~12월, 5회)
고
3 수험생 ‘청춘어람’(11~12월, 3회)
· (문화소외계층) 찾아가는 박물관(4~11월, 5회) * 노인, 다문화 가족, 학교 연계
· (장 애 인) 박물관 너나들이(4~10월, 4회)
· (자원봉사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정기교육 실시(8회)
ㅇ 풍성하고 볼거리 많은 문화행사 운영
- 계기별 문화행사 개최
(4회), 야간개장 문화공연(3~4회)
- 문화가 있는 날 연계 행사
(2~10월 짝수 달 5회) 등
- 다문화 사업: 김해다문화가족지원센터 연계 체험(7월)
- 외국인 대상: 국제협력행사 확대(중국 경상남도상해사무소/ 8~11월)
□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환경 개선
ㅇ 사회교육관
(가야누리) 야외 바닥블록 교체 등 편의시설 개선(1~6월)
ㅇ 전면광장 야간 경관조명 설치
(1~6월)
- 야간 경관조명 설치로 보안 강화·실감형 콘텐츠 연계로 랜드마크 조성
[ 단계별 경관 개선 현황]
∙ 1차년도(‘20) 박물관 담장 철거(275m)·광장 개방으로 전면광장 활성화(완료)
· 2차년도(’21) 박물관 중앙 광장 노후 바닥블럭 교체(완료)
· 3차년도(‘22) 가야누리 야외 바닥 교체, 광장 야간 경관조명 설치
· 4차년도(’23) 본관 출구 회랑로 바닥블럭 및 화단 환경개선
· 5차년도(’24) 가야놀이마당(물놀이마당, 분수계단, 어린이 놀이터) 조성
ㅇ 창고시설 증축공사
(1~6월)
- 기존 사용하던 무허가 창고 철거(‘20년)로 관내 창고시설 부족
ㅇ 구내교환설비
(전자교환기) 교체·운영(1~6월)
- 관내 구내교환설비 시스템 구축(키폰 주장치·보조 장치 설치 등)
ㅇ 자동제어시스템 교체
(1~6월)
- 전시실·수장고 등 실내 온·습도 유지관리를 위한 노후 자동제어 시스템 교체
□ 빈틈없는 코로나 방역 실시
ㅇ 코로나 백신 접종실태 관리
: 부스터샷 등 필요한 경우 접종권고
* 접종현황(’21.11.19현재) 1차 98.7%, 2차 96.1% 접종 완료
ㅇ 지자체와 연계한 방역활동 전개
- 지역 감염실태, 지자체 대응 등을 면밀히 분석, 자체 방역대책 수립
ㅇ 위드코로나에 따른 단계적 일상회복 확대
- 다중 밀집구역, 상시 출입구역에 대한 정기소독 실시(상시)
- 상설전 단체관람 및 어린이 박물관 체험인원 단계적 확대 추진
- 방역장비 및 물품 관리 강화: 마스크, 장갑, 측정장비 등(상시 비축)
□ 소통과 배려로 활기찬 조직문화 구축
ㅇ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사업장 산업안전보건 관리 위탁 시행(상시)
ㅇ 직원 워크숍 개최
: 업무수행에 따른 건의사항 수렴, 사기진작(하반기)
ㅇ 주
52시간 준수를 위한 근로시간 자체점검 실시(분기 1회)
* 초과근무가 많이 발생하는 관람 성수기 집중 점검(5, 7, 9, 10월 등)
ㅇ 직장 동호회 지원 확대
(연중): 테니스, 배드민턴, 탁구, 등산 등 동호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