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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 김해박물관 ]

Ⅰ.  2021년  평가

1

성과   

□  브랜드  확산과  강화

ㅇ 가야학술제전 개최

: ‘가야의 말과 말갖춤‘ 등 5회

ㅇ 간행물 발간

: 학술심포지엄 자료집, 가야사 기초자료 보고서 등 9종

ㅇ 브랜드 특별전

: ‘가야 만화방 *’, ‘가야인 바다에 살다’ 등 7만 5천명 관람

* 함안박물관, 김해공항 등 7개소 / 경상남도,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추진단 공동

ㅇ 브랜드 홍보

- 제

3회 웹툰 공모전 수상작 책자 발간, 제4회 공모전 개최

- 가야 브랜드 홍보

: ‘가야라면’ ‘가야바다 비누’ 등 4만 3천개 배포

ㅇ 학술연구조사

: 고성군 제철유적 자료 분석, 다호리 고환경 분석

ㅇ 디지털박물관 구축

- 스튜디오 

‘가야로ON’ 개국: 가야 브랜드 관련 영상 제작 송출

- 가야학 아카이브 구축

: 가야 대표 유적 자료 디지털화 1만 3천건

□  네트워크  활성화

ㅇ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36개 국‧공립‧대학 박물관 소속) 운영

-

“가야를 만나다” 특별전 개최 (9.~‘22. 1./경상국립대박물관)

-

“가야인, 바다에 살다” 특별전 개최(11.~‘22.2./ 부경대박물관)

      -

“가야, 영호남을 넘다” 도록 발간(12월/ 경북대박물관)

-  영상콘텐츠 및 교보재 공동 개발

(대가야박물관, 대성동고분박물관)

-  가야문화복원 활용 업무협약 체결(4.13./창원시,  4.30./경상남도,  8.20./함안군)

ㅇ 가야문화권 조사기관 협력망 운영

(영문협 소속 25개 기관)

- 가야 문화 학술교류 협약 

(1.29./인제대 가야문화연구소, 11.11./가야사학회)

-  교육 협력사업 추진 

“나는 역사로 가야해”(‘21. 5.~11./인제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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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장품  관리  및  보존처리

ㅇ 소장품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안정성 확보

-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및 등록

: 인수 6,983점 / 등록 6,025점

- 보존처리

: 김해 대성동 유적 등 405점

- 권역수장고 이관

: 울산 어음리 등 25개 유적 5,007점

- 임시이관

: 국립중앙박물관 등 6개 기관 593점

- 복천박물관 등 

8개 기관 228점 대여 / e-뮤지엄 6,025점 공개

ㅇ 수장고 환경 개선

- 본관 1수장고 항온항습장 설치 / 전시실 및 수장고 환경측정 12회

□  교육

·문화  프로그램  운영

ㅇ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

: 브랜드 연계 교육 등 총 252회 6,151명 참여

ㅇ 다문화 가정 대상 가야문화 홍보

: “경상남도다문화교육박람회”참여 (‘21. 11.)

ㅇ 체험시설 운영

: 어린이박물관 12,434명 / 영상체험실: 1,332명

ㅇ 문화행사 운영

: 중국 상해 국제협력사업 등 총 19회 4,711명 참여

□  관람환경  개선

ㅇ 박물관 경관개선

: 박물관 중앙 광장 노후 바닥블럭 교체

ㅇ 노후시설 개선

- 교육관 연결통로·계단 방수공사 및 환경개선
- 출입통제 설비· CCTV & 센서 설비 통합 보안 시스템 구축 등

2   한계

□  네트워크  강화  모색

ㅇ 가야문화권 협의체 기반 지속 가능한 사업 추진 필요
ㅇ 가야문화의 정립 및 확산을 위한 국제적 교류

, 연계 부족

□  문화소외계층  교육  프로그램  확대  필요

ㅇ 문화 소외계층을 위한 온라인 교육 기반 미흡
ㅇ 연령별

, 계층별 다양한 문화 커리큘럼 구축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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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2022년  주요업무  계획

1   정책  환경

□  박물관에  대한  인식의  변화  →  더  재미있게

ㅇ  박물관  방문  일반  대중은  학습의  공간을  넘어  열린  공간으로서 

지식과 더불어 즐거움을 주는 

‘즐기는 공간’으로 변화를 요구

* 소장품을 보여주고 설명하는 전시, 교육 공간에서 과거의 지혜를 소비하는

즐거움의 장소이자 힐링의 장소로 인식 변화

□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기반  구축  →  더  가까이

ㅇ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온

·오프라인 교육 병행,

대중의 다양한 교육 선택권 제공

ㅇ 디지털 소외계층인 장애인

, 노인, 다문화 가정 및 자녀 등 문화향유

격차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 모색

□  문화  및  교육  수요의  증대  →  더  친근하고  다양하게

ㅇ 사회문화 발전에 따른 국민의 문화 수요를 담당하는 주요 시설인 

박물관에 대한 일반 대중의 문화 수요 증대 및 다양화

ㅇ 증가하는 문화 수요를 수용하고 향후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는 미래에 대한 새로운 방향의 모색과 대안 수립이 요구

□  가야문화  확산과  세계화  →  가야  브랜딩 

ㅇ 가야문화를 집약

·연구·전시·홍보하는 중추 시설의 역할 정립

ㅇ  가야로  대표되는  문화유산의  학문적

·문화적·예술적  가치를  홍보

하기 위한 전략과제

, 핵심과제 등을 선정하고 이를 지속 추진

ㅇ  우리  문화가 

‘K-culture’로  국제적인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가야문화도 대표적인 우리 문화콘텐츠로 알리고 자리매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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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응  방향 

미션

가야의  역사와  문화에  깃든  역동성과  창의성을  찾아 

공유함으로써  인류문화의  진전에  공헌한다.

비전

누구나  가야의  역사와  문화에  손쉽게  접근하여

지식,  창의성,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문화  플랫폼을 

만든다.

3대

전략

브랜드  강화

9개

추진

과제

  ①  가야유산  첨단수장센터  건립  및  운영

  ②  가야학  연구소  설립  및  운영

  ③  갸야사  종합  전문기관의  위상  정립

소통공간

  ④ 가야문화벨트 조성 및 활성화

  ⑤  가야문화권 문화시설 협의체 설립 및 운영

  ⑥  가야문화 기반 전시구축과 교육프로그램
    운영

복합

문화공간

  ⑦  ICT(정보통신기술)  인프라  조성

  ⑧  다양한  문화를  즐기는  복합문화공간

 ⑨ 시설 리모델링 및 인프라 확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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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요업무  추진계획 

  3-1.  가야  연구의  핵심  센터로서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

□  가야문화  브랜드  강화  및  확산
 

ㅇ 가야문화 브랜드 강화를 위한 상설전시실 개편

-  전시실 1층 중앙홀 및 2층 ‘가야와 가야사람들’  재개관

(9월 예정)

ㅇ 가야유산 첨단수장센터 건립 추진

-  가야 유산 디지털 아카이빙 구축

· 박물관 소장 자료와 가야문화권 발굴 자료 디지털화(5천 건)

*  가야  문화권  발굴  자료  수집  및  대표  소장품  3D  스캔  등

      -  대학박물관 소장 가야학 아카이브 자료 협력망 운영

ㅇ 가야문화 브랜드 문화상품 제작

-  ‘가야라면 -  허황후 신행길 맛’  /  가야 문화유산 블록 놀이 개발

ㅇ 어린이박물관 캐릭터 디자인 개발

  -  어린이박물관 타이포그래피,  캐릭터 디자인

□  비대면  시대를  대비한  스마트  박물관  구축

ㅇ 가야문화 전문 

SNS 영상 콘텐츠 제작

- 가야문화를 소재로 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배포

(유튜브, SNS 등 게시)

-  전문 연구자 강연,  가야문화유산 설명,  가야유적 발굴소식 등 

ㅇ 비대면 전시

·교육 프로그램 강화

- 누리집 활용 디지털 전시관 운영 확대

      -  어린이박물관 및 상설전시실 교육 가이드 영상 제작

□  가야문화  확산을  위한  특별전시  개최

ㅇ 호암미술관 특별전 야금

: 위대한 지혜』공동개최 전시(9월~11월)

*  전시품:  장신구  등  45점/  호암미술관,  국립청주박물관과  공동  추진

  ㅇ 가야웹툰 특별전 가야 만화방

(5월~8월/함안군,김해공항 동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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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안군 공동추진 제4회 가야웹툰 공모전 수상작 전시 및 체험

  ㅇ 

‘가야본성’ 일본 순회 전시 지원(10월~12월)

          *  양동리  판갑옷  등  200점  /  중앙박물관  고고역사부  협력 

            *  ‘22.10.~12.  일본  역박,  ’23.1.~3.  일본  규슈박,  ‘23.5.~7.  김해박

 

ㅇ  우리 문화재 콜롬비아 전시

(8월~10월)

*  분청사기  등  120여점  /  콜롬비아  황금박물관  /  중앙박물관  전시과  공동  추진

ㅇ 

’23년 특별전 가야의 철(가제)  전시 준비

□‘가야문화’연구  활성화  및  학제간  협업  체계  구축

ㅇ 가야사 기초 자료조사 연구

      - 

‘22년 가야학술제전 개최

*  “창원  다호리유적  재조명II  –토기-”  (6월)  /  “고대의  환호”  (8월)/ 

              “가야  선주민의  무덤II  –매장  의례-”  (10월)  /  “가야  장신구  연구Ⅰ-유리-”  (12월)  등

-  학술 연구 조사를 통한 정보 제공

· 일제강점기자료 창녕 교동 10호분 보고서 완간 및 배포
·  ‘21년 가야학술제전(’가야의 말갖춤‘ 등 5개 주제)의 학술 총서 발간
· 가야 선주민 연구 기초 자료집:『거제지역 지석묘 I』발간
· 가야 교류 연구 기초 자료집:『일본 소재 가야 철 Ⅱ』발간

ㅇ 가야 문화유산 과학적 분석 연구

      - 

‘가야의 옥’ 과학적 분석 연구 조사 (*‘21년 가야지역 출토 수정 분석)

ㅇ 가야 문화 국외 홍보 사업

-  가야사 쟁점

, 가야인의 생활문화 복원과 관련한 연구 성과 번역

· ‘22년 2종의 특별전 도록을 영문과 일문으로 번역

※  주요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상설전시실  개편


특별전시

  가야인  바다에  살다(‘21)


  가야만화방


  가야본성  일본  순회전


  야금:위대한  지혜


가야학술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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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소장품  관리  및  활용  강화

□  소장품의  체계적  관리

ㅇ 체계적인 소장품 관리

-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 연간목표 6,000점

- 소장품 등록

: 연간목표 6,000점

- 김해 대성동 고분군 출토품 정리

(1,043점)

            *  경성대학교박물관(’20.  폐관)  보관품  재귀속  작업

- 소장품 정보 공개

(e뮤지엄): 6,000점(’22. 신규 등록품)

- 영남권 권역수장고 이관

: 5,000점(4~5월)

- 수장고 환경개선

: 가야 2수장고 바닥 공사 

ㅇ 소장품 보존수복 및 수장고 환경관리

      -

보존수복

: 연간목표 400점(전년 동일)

-

보관환경 관리

: 전시실 및 수장고 보존환경 점검 및 소독(4월)

  □  소장품  활용  강화

ㅇ 소장품 조사 

· 분석과 복원품 제작 

- 조사 및 분석

: 재질 분석 및 X-ray 조사 300점(전년 동일)

- 가야 찰갑 등 재현품 제작

- 소장품 관리 콜로키움 개최

(11월)

· 전문가 초청 소장품 관리와 활용 교육 실시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장품  관리

인수  및  등록

대성동  유적 정리

권역수장고  이관

수장고  환경개선

수장고  환경  관리

소독

소장품  조사

콜로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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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지역과  문화를  연결하는  소통의  공간

□  가야문화권  중심  네트워크  강화

ㅇ 가야 역사문화 국제화를 위한 동아시아 협력망 구축 및 조사

- 협력망 구축을 위한 사전 조사 및 협의

*  가야문화와  관련  있는  중국와  일본  박물관,  실크로드  상의  각  국가박물관  등 

-

‘23년 특별전 ‘가야의 철(가제)’ 전시 자료 조사 

*  일본  후쿠오카매장문화재센터,  에히메대학  동아시아  고대  철문화센터,  터키  국

립고고학박물관,  베트남  국립역사박물관,  중국  요령성박물관  등

ㅇ 가야고분군 세계문화유산 등재 관련 홍보

(7월 최종결정)

-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추진단,  해당 지자체 협력 행사 추진

*  고분군  사진전,  특별  강연,  학술대회,  체험  및  답사  등

ㅇ 가야 무사 복원 프로젝트

(‘21년 가야 비늘갑옷 복원안 도출)

-  재현품 제작

, 상설전시 및 가야무사 체험에 활용

*  지역박물관  체험행사  활용  등에도  적극  지원

ㅇ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운영 및 지원

- 가야 관련 특별전시 및 학술대회 지원

(공동 주최)

- 가야 관련 교육

, 전시, 홍보, 소장품관리 분야 자문 및 지원(연5회)

- 가야 관련 교육 영상 콘텐츠 및 교구재 개발 지원

(2개 기관)

ㅇ 협력망 강화

(가야문화권 조사기관, 가야사학회)

- 최신 발굴자료 확보 및 소개 

/ 조사연구발표회(4월)

ㅇ 지역사회 네트워크 활성화

-  인제대학교 

LINC+ 사업단 협업

· 교육 대상 및 주제 확대 운영, 교보재 개선 및 개발

-  대가야박물관 공동 제

4회 가야 웹툰 공모전 개최

· 대가야 문화를 주제로 공모전 추진

□  홍보  마케팅  강화

ㅇ 

SNS 등 비대면 홍보마케팅 운영

- 가야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는 

SNS 영상 콘텐츠 제작 및 배포

- 부산

·창원·양산 등 인구밀집지역 주요지점 스크린 광고, 특별전 홍보

ㅇ 국외 홍보 마케팅 운영

- 가야 브랜드의 국외 홍보를 위한 다국어판 홍보물 제작 및 배포
- 해외 홍보 영상 제작 및 배포

: 한국관광공사, 해외문화홍보원 등 

협업

→ 국외 홍보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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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복합문화공간  기능  강화

□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ㅇ 교육 프로그램의 확대

(18종 250회)

-  가야사 관련 교육프로그램 운영

· 유아 단체 ‘가야나라 공작소’(4~11월, 40회)
· 성인 인문교양강좌 ‘가야학아카데미’

(4~6월: 인류 문명과 도구 / 9~11월: 가야사를 다시 쓴 발견들)

-  소장품 및 특별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운영

·  어린이 주말 교육프로그램(1~12월, 2종 30회)
· 유아 및 초등단체 교육프로그램(3~7월/9~12월, 2종 80회)
· 특별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전시기간 중 운영)
· 어린이 문화재 그리기 대회(10월)

- 대상별 맞춤 교육프로그램 운영

· (가      족) 야간개장 ‘박물관 속 숨은 보물찾기’(4~10월, 6회)

문화가 있는 날 

‘큐레이터와의 대화’(격월, 5회)

· (청  소  년) 자유학기제 ‘꿈꾸는 박물관’(3~12월, 5회)

3 수험생 ‘청춘어람’(11~12월, 3회)

· (문화소외계층) 찾아가는 박물관(4~11월, 5회) * 노인, 다문화 가족, 학교 연계
· (장  애  인) 박물관 너나들이(4~10월, 4회)
· (자원봉사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정기교육 실시(8회)

ㅇ 풍성하고 볼거리 많은 문화행사 운영

-  계기별 문화행사 개최

(4회), 야간개장 문화공연(3~4회)

-  문화가 있는 날 연계 행사

(2~10월 짝수 달 5회) 등

- 다문화 사업: 김해다문화가족지원센터 연계 체험(7월)
-  외국인 대상:  국제협력행사 확대(중국 경상남도상해사무소/  8~11월)

□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환경  개선 

ㅇ 사회교육관

(가야누리) 야외 바닥블록 교체 등 편의시설 개선(1~6월)

ㅇ 전면광장 야간 경관조명 설치

(1~6월)

- 야간 경관조명 설치로 보안 강화·실감형 콘텐츠 연계로 랜드마크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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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계별 경관 개선 현황]

      ∙  1차년도(‘20)    박물관  담장  철거(275m)·광장  개방으로  전면광장  활성화(완료)

      ·  2차년도(’21)    박물관  중앙  광장  노후  바닥블럭  교체(완료)   

      ·  3차년도(‘22)    가야누리  야외  바닥  교체,  광장  야간  경관조명  설치

      ·  4차년도(’23)    본관  출구  회랑로  바닥블럭  및  화단  환경개선

      ·  5차년도(’24)    가야놀이마당(물놀이마당,  분수계단,  어린이  놀이터)  조성

ㅇ 창고시설 증축공사

(1~6월)

- 기존 사용하던 무허가 창고 철거(‘20년)로 관내 창고시설 부족

ㅇ 구내교환설비

(전자교환기) 교체·운영(1~6월)

- 관내 구내교환설비 시스템 구축(키폰 주장치·보조 장치 설치 등)

ㅇ 자동제어시스템 교체

(1~6월)

- 전시실·수장고 등 실내 온·습도 유지관리를 위한 노후 자동제어 시스템 교체

□  빈틈없는  코로나  방역  실시 

ㅇ 코로나 백신 접종실태 관리

: 부스터샷 등 필요한 경우 접종권고

*  접종현황(’21.11.19현재)    1차  98.7%,    2차  96.1%  접종  완료

ㅇ 지자체와 연계한 방역활동 전개

- 지역 감염실태, 지자체 대응 등을 면밀히 분석, 자체 방역대책 수립

ㅇ 위드코로나에 따른 단계적 일상회복 확대

- 다중 밀집구역, 상시 출입구역에 대한 정기소독 실시(상시)

- 상설전 단체관람 및 어린이 박물관 체험인원 단계적 확대 추진
- 방역장비 및 물품 관리 강화: 마스크, 장갑, 측정장비 등(상시 비축)

□  소통과  배려로  활기찬  조직문화  구축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사업장 산업안전보건 관리 위탁 시행(상시)

ㅇ 직원 워크숍 개최

: 업무수행에 따른 건의사항 수렴, 사기진작(하반기)

ㅇ 주 

52시간 준수를 위한 근로시간 자체점검 실시(분기 1회)

          *  초과근무가  많이  발생하는  관람  성수기  집중  점검(5,  7,  9,  10월  등)

ㅇ 직장 동호회 지원 확대

(연중): 테니스, 배드민턴, 탁구, 등산 등 동호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