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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
[ 김해박물관 ]
Ⅰ. 2019년 평가 |
총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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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브랜드화) 중장기 브랜드화 추진을 위한 6개 과제를 선정하여 계획에 따라 추진하여 가야학술제전 5회를 개최하고, 간행물 8권을 발간하는 등의 성과로 가야사 기초자료 조사 연구에 기여함 ㅇ (지역 네트워크 강화) 가야문화권 박물관 36개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발족하여 공동특별전 개최, 통합 홍보물 제작, 지역박물관 담당자 콜로키움 개최 등의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 거점 박물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함. ㅇ (전 시) 지역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을 선보임. 특히 “고대의 빛깔, 옻칠”은 전통 공예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 크게 주목 받았음. ㅇ (교육·문화행사) 연령별·계층별로 21종의 교육프로그램과 145회의 문화행사를 개최·운영하였으며, 모두 65,381명이 참여하여 전년대비 33.4%가 증가하였음. ㅇ (시 설) 수장고 구조보강, 시설물 보수공사로 안전관리를 강화하였고, 연구관리동 리모델링 공사를 통한 직원들의 거주 환경을 개선하였으며, 고객 편의 증진을 위한 대형주차장 진입로 개선 및 주차장 포장 교체, 경관 환경 개선사업 기본구상 설계 용역을 시행하였음. |
1 |
성과 |
□ 박물관 브랜드화 프로젝트 추진
ㅇ 중장기 브랜드화 프로젝트 추진(총 6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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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별 세부 추진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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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사 기초자료 정리: 학술심포지엄 개최 ∙가야 선주민연구: 학술심포지엄 개최, 조사 연구서 2권 발간 기초자료 보고서 2권 발간 ∙가야 전사 연구: 학술심포지엄 개최, 조사 연구서 1권 발간 기초자료 보고서 1권 발간 ∙가야사람 풍습연구: 학술심포지엄 개최 ∙가야직물 조사연구: 학술심포지엄 개최 ∙가야 출토품(소장품) 조사연구: 가야 유리 연구 보고서 발간 |
ㅇ 브랜드화 관련 가야학술제전 개최(5회)
- “문자로 본 가야” 학술심포지엄 개최(6.1./한국역사연구회 공동)
- “삼한의 신앙과 의례” 학술심포지엄 공동 개최(7.12.)
- “삼국시대 마주·마갑 연구 성과와 과제” 학술심포지엄 개최
(8.30./함안군 공동)
- “가야사람 풍습연구-편두”(9.27./부산대학교 공동)
- “가야 직물 연구” 학술심포지엄 개최(10.25./대구박물관 공동)
ㅇ 브랜드화 관련 간행물 발간
- 2019년 가야학술제전 학술심포지엄 자료집
∙문자로 본 가야 학술심포지엄 자료집(6.1.)
∙삼한의 신앙과 의례 학술심포지엄 자료집(7.12.)
∙가야사람 풍습연구 - 편두 학술심포지엄 자료집(9.27.)
∙가야 직물 연구 학술심포지엄 자료집(10.25.)
- 가야사 기초자료 보고서 발간
∙고인돌·널무덤 소장품 과학적 분석 보고서(7.31.)
∙함안 마갑총 말갑옷 제작기술 복원 연구 보고서(9.6.)
∙김해 지석묘 자료집(10.31.)
- 소장품 자료집 발간
∙가야 유리 연구 보고서 발간 예정(‘19.12.)
* 문화재단 지원사업
ㅇ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운영(36개 국‧공립‧대학 박물관 소속)
- 특별전 “대가야 토기공방, 고령 본점과 창원 분점” 개최
(4.9.~6.16. / 대가야박물관 공동)
- “금관가야 출토 옥을 통해 본 대외교류” 학술심포지엄 개최(11.22. / 동의대학교 박물관 공동)
- “영호남 가야문화권 한마당” 관련 협의체 브로슈어 5,000부 제작(11.15.)
- 독립진열장 23대 무상 양여(합천박물관 등 3개 기관)
ㅇ 가야문화권 네트워크 활성화
- 공동 연구 협약 “예안리 유적 출토 인골 연구”(‘19. 4./부산대학교 박물관)
- 공동 연구 협약 “마갑총 출토 말갑옷 복원 연구”(‘19. 6./함안군)
- 공동 연구 협약 체결 “가야 집모양토기 연구” (‘19. 7./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ㅇ 가야 전사 및 가야 선주민 연구를 위한 중국 자료 조사(7.22.~26.)
- 중국 고대 갑옷 및 청동기시대 유물 조사
- 중국 소재 박물관 전시 기법 및 전시 안내 서비스 방법 조사
ㅇ 가야 어린이 박물관 재개관
- 어린이박물관 시설 및 콘텐츠 전면 개편(생활 SOC 사업 지원)
ㅇ 브랜드 관련 홍보 마케팅
- 제1회 웹툰 공모전 수상작 전시·홍보 책자 발간, 제2회 공모전 개최
- 국립김해박물관 홍보 외국어(영어) 영상 제작
□ 효율적인 소장품 관리 및 보존처리 역량 강화
ㅇ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및 소장품 등록
구 분 |
연간목표 |
추진실적 |
비고 |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
20,000점 |
19,326점 |
경남 지자체의 보관위임기관 증가 및 국가귀속문화재 수량 급감 |
소장품 등록 |
22,162점 |
22,296점 |
ㅇ 소장품 이용의 활성화 및 효율적 관리
구 분 |
추진실적 |
비고 |
임시이관 |
중앙박물관 등 7개 기관 1,763점 |
전년대비 1400% |
대여 |
대가야박물관 등 28개 기관 1,172점 |
전년대비 320% |
e뮤지엄 공개 |
79,445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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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람 |
12회 172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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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복제 |
31건 |
- 소장품의 영남권 광역수장고 이관: 14,759점(울산 대곡댐 등 56개 유적)
- 수장고 환경 개선: 본관1 ~ 3수장고 노후 출입문 교체
- 가야문화권 중요 문화재 보물 지정
* 함안 마갑총 출토 마갑 및 환두대도, 복천동고분 출토 칠두령, 갑옷일괄
* 현재 문화재청에서 추가 심의 진행 중
ㅇ 소장품 보존수복
- 김해 대성동 유적 출토품 등 452점 처리(113%)
- 조사‧분석: X선 조사 274점, 성분 분석 101점 등 총 375점(125%)
- 보존환경관리: 수장고 훈증소독(연1회), 수장고·전시실 환경 측정(월1회)
- 소장품관리 콜로키움(연2회/부산‧경남 지역 박물관 학예직 대상)
* 목제문화재의 보관법과 문화재 포장(8월/14개 기관 26명 참석)
* 국가귀속절차와 문화재 전시기법(12월 중)
- 문화재 조사 기자재 구입: 휴대용 X선 형광분석기
□ 상설전시실 운영의 내실화
ㅇ 최신 ICT 기술 활용한 전시 콘텐츠 개발
- 인터렉티브 영상 설치(도구로 본 김해 사람들의 삶)
ㅇ 외국인 관람객 유치를 위한 서비스 확충
- 전시 안내 앱 서비스 확충(태블릿PC 30대 운영)
□ 박물관 특색을 고려한 특별전과 테마전 개최(3회)
전시명 |
전시기간 |
내 용 |
관람인원 |
황금문명 엘도라도 -신비의 보물을 찾아서- |
’18.11.27.~ ’19.3.3. |
콜롬비아 황금박물관 소장품을 통해 엘도라도의 황금문명을 조명 |
18,724명 |
고대의 빛깔, 옻칠 |
6.25.~ 9.29. |
우리나라 고대 옻칠의 역사와 가치를 종합적으로 조명 |
22,478명 |
테마전 ‘가야의 집’ |
7.12.~ 9.1. |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와 공동기획 테마전. 가야의 집모양토기 전시 |
64,978명 |
□ 소장품 연구와 학술조사의 활성화
ㅇ 창녕 화왕산성 연지 출토 북 조사 연구
- 통일신라 나무 북 복원 및 조사보고서 발간(국립국악원과 공동사업)
* 정환희‧이현태, 2019, 「화왕산성 연지 출토 북 복원 연구」 2017‧2018 국악기연구보고서, 국립국악원
ㅇ 조사보고서 발간 작업
- 일제강점기 자료공개사업 창녕 교동 89호분 보고서 발간
□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ㅇ 대상별 맞춤 교육프로그램 운영(10.31.기준)
- 21종 프로그램 490회 운영: 21,052명 참여(전년대비 42.7%)
* 하반기 어린이박물관 개편으로 교육프로그램 축소 운영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학급단체 교육 정착 및 특별전시 연계 교육 등의 참여율 증가로 연간목표 16,000명 대비 31.5% 초과
- 유아·초등 단체 상시 프로그램 운영
* (유아) 가야나라 공작소: 44회 운영/882명 참여
* (초등) 우리 동네 문화재 이야기: 26회 운영/877명 참여
- 브랜드화 연계 주말 교육프로그램 활성화
* (가족) 꿈을 싣는 상형토기, 가야랑 나랑: 39회 운영/526명 참여
- 특별전 연계 공개강연 개최: 4회 운영/250명 참여
ㅇ 교육 체험시설 운영: 84,281명 이용(전년대비 5%)
- 어린이박물관: 57,929명 이용/영상체험실: 26,352명 이용
- 어린이박물관 개편·영상체험실 체험코너 신설(2건)
□ 체험형 문화행사 운영
ㅇ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이미지 제고: 총 145회 개최/44,329명 참여
- 계기별 문화행사 42회 개최: 13,241명 참여
- 어린이 문화재 그리기 대회 개최: 791명 참여
- 개관 20주년 기념 여름 문화축제 12회 개최: 2,076명 참여
- 문화가 있는 날 연계 행사 7회 개최: 603명 참여
- 야간개장 문화공연 외 문화행사 2종 35회 개최: 23,405명
- 가족영화감상회 48회 개최: 4,213명
□ 관람환경 개선 및 재난대비 안전관리 강화
ㅇ 노후 시설 개보수 및 관람환경 개선
- 연동대문 교체(4월)
- 연구관리동 환경개선 및 노후 안내표지판 교체(7월)
- 대형주차장 진입로 정비(8월)
- 구조보강 및 시설물 보수공사(10월)
- LED 조명 교체(11월)
- 노후 승강기 교체(12월)
- 소방시설 보수공사(2,4,10월)
ㅇ 친환경 조경공간 조성
- 야외휴게테이블 교체(2월)
- 관람환경개선 꽃 구입 및 식재(4월)
- 전면광장 가야정원 포토존 보완(10월)
ㅇ 재해·재난대비 시설 안전관리 강화
- 기계실 가스경보설비 교체(3월)
- 전기설비 안전진단 실시(5월)
-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실행훈련 3회, 토론훈련 1회)
- 민방위의 날(화재 및 지진) 훈련 실시(4회)
- 각종 법정점검(10회), 안전점검의날 및 자체점검(15회) 등 실시
2 |
한계 |
□ 가야역사문화관 조성과 관련한 사업 방향성 구체화 필요
ㅇ ‘20년 가야역사문화관 조성 관련 용역 시행으로 향후 사업 방향성에 대해 경남도교육청, 김해시, 문화재청, 기재부 등 전방위 설득 필요
□ 박물관 공간 활용의 비효율성 극복과 휴게 공간 확충 방안
ㅇ 박물관 경관개선사업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정원과 같은 박물관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 휴게 공간을 증설하여 관람객 편의 증진
ㅇ 전시관-가야누리의 공간 재배치를 통해 연결동선 문제 해결 필요
□ 외국인 관람객 부족
ㅇ 경남도에서 김해시가 가장 거주 외국인이 많으나 박물관을 찾는 외국인 관람객은 부족
ㅇ 외국인 대상 가야 문화 체험형 프로그램을 한국관광공사 경남지사 등의 관련 기관과 협의하여 진행
Ⅱ. 2020년 주요업무 계획 |
1 |
정책 환경 |
□ 가야 특성화 박물관으로서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
ㅇ 국립김해박물관 브랜드 네임 및 디자인, 마케팅 전략 수립
- ‘가야’로 대표되는 국립김해박물관이 담고 있는 문화유산의 학문적·문화적·예술적 가치를 대중들이 쉽게 인지
- ‘문화에 가치를 입하는 브랜딩 전략’으로 가야 문화의 계승·보존을 위한 콘텐츠로 다각적 활용 강구
□ 가야 문화권 중심 박물관으로서의 위상 정립 필요
ㅇ 가야문화권 공사립박물관 등 관련 기관 네트워크 강화
- 학술조사와 연구 등 공동 사업 발굴을 통해 국립김해박물관이 가야문화권 핵심기관으로 자리매김, 관련 기관 네트워크 강화
- 소장품 보존처리 및 교육 지원 사업을 통해 지역거점 중심박물관의 기능 강화
□ 미래의 사회변화에 따른 다변화된 박물관의 역할 수행
ㅇ 스마트 박물관 기반 구축
- 4차 산업 혁명에 발맞추어 새로운 전시 기법 도입을 통한 가야 전사戰士를 주제로 한 실감형 콘텐츠 개발
ㅇ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환경 조성으로 편안한 휴식 공간 제공
- 울타리 철거 및 휴게 공간 확보
- 박물관 안전·노후·관람시설 개·보수, 재난·재해 대비 안전관리 강화
2 |
대응 방향 |
◈ 목표 설정 배경 - 미래의 사회변화에 따른 박물관의 역할 변화 필요 - 가야 문화 브랜드 강화로 지역 내 전략거점으로서의 역할 강화 - ‘가야사 연구 복원 사업(국정과제)’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기반 구축 필요 |
설립 목적 |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연구, 보전, 전시하기 위한 고고학 중심 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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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
가야 역사 문화의 연구·보존·홍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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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
문화공감과 감성치유의 복합문화공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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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대 목표 9대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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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목표 |
가야 연구 핵심 센터로 도약하는 공간 |
지역과 문화를 연결하는 소통의 공간 |
함께 누리는 복합문화공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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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과제 |
1. 국립가야역사문화관 건립 2. 가야 문화 기초조사 체계화 및 학제간 공동연구기반 마련 3. 연구 성과를 반영한 전시 |
4. 가야 문화 브랜드 강화 5. 박물관과 주변 가야 유적을 연계한 문화벨트 조성 6. 지역 및 관련기관 네트워크 강화로 통합 효과 극대화 |
7. 디지털 스마트 뮤지엄 구축 8.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9.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 환경 마련 |
3 |
주요업무 추진계획 |
3-1. 가야 연구의 핵심 센터로서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 |
□ 가야역사문화관 건립
ㅇ 가야역사문화관 건립 연구용역
- 가야역사문화관의 건립 타당성 및 부지확보, 활용 등에 대한 연구용역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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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역 조달발주 및 계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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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용역 실시 |
□ 가야문화 연구 활성화 및 학제간 공동연구기반 마련
ㅇ 가야사 기초 자료조사 연구
1) 가야 선주민 조사‧연구(’20~’22년)
- 학술 심포지엄: 가야 선주민의 무덤 I(영남의 고인돌)” 개최(8월)
- 가야 문화 연구 기초 자료집 II “지석묘 자료집-창원” 발간(10월)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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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한의 신앙과 의례 학술총서 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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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 지석묘 현지조사 및 자료집 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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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심포지엄 발표 의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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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심포지엄 준비(자료집 등) 및 개최 |
2) 가야사 기초자료 정리
- 학술 심포지엄: “삼국유사 가락국기의 사료적 가치 탐색” 개최(7월)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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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 개최 기관 협의 발표주제 기획 및 발표자 섭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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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원고 의뢰, 자료집 편집, 홍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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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포지엄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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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 수정‧보완, 학술총서 발간 |
3) 가야 전사 연구(’20~’23년)
- 학술 심포지엄: “가야의 찰갑 – 복원과 과제” 개최(6월)
- “함안 마갑총 말갑옷 복원 2단계” 말 착용 실험 등(함안군 공동)
- 가야문화권 미정리, 미보고 갑주자료 확인 및 보존처리 지원
* 경성대박물관, 부산대박물관, 동아대박물관 발굴품 등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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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조사 및 분석, 원고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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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포지엄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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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집 편집 및 교정, 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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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갑옷 복원 실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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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보고 갑주 정리, 보존처리 |
4) 가야 사람 풍습 연구(’20~’21년)
- 학술 심포지엄: “가야 사람 풍습 연구–주거 문화” 개최(9월)
- 뼈 분석을 통한 가야 사람 식생활 문화 조사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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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조사 및 분석, 원고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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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포지엄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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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집 편집 및 교정, 발간 |
5) 가야 직물 조사·연구(’19~’23년)
- “가야의 직물Ⅰ” 자료집 발간: 가야 직물 관련 자료 집성, 정리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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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 직물 자료 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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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 직물 자료집 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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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 직물 자료 조사 |
6) 가야 출토품 연구(’19~’23년)
- 학술 심포지엄: “가야의 장신구” 개최(10월)
- “가야 유리 자료집 Ⅱ” 발간(‘20.10.)
* 지역․시기별 가야 유리의 특징과 변화 과정 확인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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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 유리 과학적 분석 의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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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 논고 의뢰, 원고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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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포지움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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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집 발간 및 배포 |
ㅇ 일제강점기 자료 공개사업: 창녕 교동 89호분 보고서 발간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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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동 89호분 출토품 실측, 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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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동 89호분 보고서 원고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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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동 89호분 편집 및 교정, 인쇄 |
ㅇ 가야 생산 유적 학술 조사 실시
- 가야 생산 유적 자료 확보를 위한 기초 자료조사 및 지표조사
- 지표조사 실시 후 시굴 및 발굴조사 세부 계획 수립, 진행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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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자료 조사 및 지표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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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관련 행정 절차(승인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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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조사 실시 |
□ 다양한 특별전시 개최
ㅇ 특별전 웹툰으로 보는 가야 이야기(1.20.~4.6.) 개최
- 가야 웹툰 공모전 수상작을 중심으로 다양한 상상력과 이야기가 있는 웹툰을 통해 가야 문화를 살펴보는 전시
- 전시품: 웹툰 수상작 30여 점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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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업체 선정(조달 계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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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물 제작, 전시품 인수 및 진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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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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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료 및 전시 철거 |
ㅇ 특별전 인간, 물질 그리고 변형-핀란드 디자인 10,000년(4.21.~8.9.) 개최
- 전시품: 핀란드 석기 등 150여 건(한국 측 비교 전시품 포함)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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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업체 선정(조달 계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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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디자인 협의, 전시 자문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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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물 제작, 전시품 인수 및 진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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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기간(개막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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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료 및 전시품 반환 |
ㅇ 특별전 고대의 빛깔, 옻칠 순회전(6월∼8월)
- 2019년 김해박물관 전시의 국립중앙박물관 전시
* 중앙박물관 아시아부와 공동 개최
ㅇ 기획특별전 가야인과 말 문화(9.21.~12.6.) 개최
- 가야지역 출토된 마구 등 말과 관련된 유물을 중심으로 가야의 말 문화를 집중 조명하기 위해 마련
- 전시품: 마갑총 말갑옷 등 150여 건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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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조사, 전시 기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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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업체 선정(조달 계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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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디자인 협의, 전시 자문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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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물 제작, 전시품 인수 및 진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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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기간(개막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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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료 및 전시품 반환 |
ㅇ 우리 문화재 콜롬비아 전시 (10.22.~’21.4.4.)
- 전시품: 분청사기 등 120여점/ 전시 장소: 콜롬비아 황금박물관
*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과와 공동 주최
※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
월 별 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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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조사, 전시품 대여 협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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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디자인 협의, 원고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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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품 인수인계,진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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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기간(개막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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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료 및 전시품 반환 |
ㅇ 가야문화권 박물관과 가야 관련 특별전 공동 개최(1회)
- 특별전 주제와 기간 등은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에서 논의 예정
□ 소장품의 체계적 관리
ㅇ 체계적인 소장품 관리
-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연간목표 10,000점(전년 대비 50% 감소)
* 경성대학교박물관에 임시보관 중인 김해 대성동 고분군 출토품의 인수 및 재귀속 처리(2,000여 점), 보존처리 진행
- 소장품 등록: 연간목표 11,000점(고적품 385건 포함/전년 대비 50% 감소)
- 소장품 정보 공개(e뮤지엄): 8,000건(’19. 신규 등록품)
- 수장고 환경 개선: 본관3 수장고 격납대 증설
- 영남권 광역수장고 이관: 10,000점
※ 추진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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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귀속문화재 인수, 소장품 등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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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품 e뮤지엄 공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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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관3 수장고 격납대 증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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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권 광역수장고 이관 |
ㅇ 소장품 보존수복 및 조사 분석 실시
- 소장품 보존수복: 연간목표 400점(전년 동일)
- 소장품 조사 및 분석: 재질 분석 및 X-ray 조사 300점(전년 동일)
- 소장품 보관환경 관리: 전시실 및 수장고 보존환경측정 및 소독
-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기관 지원: 소장품 조사 및 콜로키움
※ 추진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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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존처리 · 분석조사(연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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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처리 갑주 조사 및 보존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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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존처리 기자재 구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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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실‧수장고 환경측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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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장고 소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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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품관리 콜로키움 개최 |
□ 상설전시의 내실화 및 환경 개선
ㅇ 전시 안내 앱 서비스 현행화 및 서비스 개선
- 전시 안내 전시품 교체 및 설명 원고 보완
ㅇ 상설전시실 전시 보완
- 특별전(고대의 빛깔, 옻칠), 김해 지석묘 조사 결과 전시 반영
- 상설전시실 패널 및 네임카드 개선
- 전시 조명 교체, 외부 공간 가야 유적 소개 배너 설치 등
※ 추진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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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받침대 및 네임카드 교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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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 관람 환경 개선 |
3-2. 지역과 문화를 연결하는 소통의 공간 |
□ 박물관 주변 가야 유적을 연계한 문화벨트 조성
ㅇ 경관 환경 개선 1단계 사업: 담장 및 화단 철거
- 전면 담장 개방(160㎡) 및 가야공원 조성(소요예산: 400백만원)
※ 추진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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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설계 용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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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달발주 및 계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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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 네트워크 강화로 통합 효과 극대화
ㅇ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운영
- 가야 관련 특별전시 및 학술대회 개최 지원(공동 주최)
- 가야사 관련 전시‧학술대회 소개 브로슈어 제작, 배포(연2회)
※ 추진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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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용 브로슈어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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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전, 학술대회 개최 지원 |
ㅇ 국제교류 활성화
- 고대 유리 교역로 조사 * 중앙박물관 아시아부 공동 연구 과제
- 가야와 북방지역과의 교류를 확인할 수 있는 지역 소재 기관
* 청동솥, 마구 등을 통한 교류 확인(요령성문물고고연구소, 길림성박물관)
※ 추진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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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 실무자 협의 및 의견 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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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약 기관 방문 국외 출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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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약 체결을 위한 국외 출장 |
□ 가야 문화 브랜드 홍보 강화
ㅇ 가야 브랜드 디자인 시안 구축
- 국립김해박물관 브랜드 개발을 위한 전략 수립
- 브랜드 네임 및 디자인 개발, 홍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 제안
*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방안 모색
※ 추진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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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 작성 및 계약요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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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달공고 및 업체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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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개발 |
ㅇ 제3회 가야 웹툰 공모전 개최
- 젊은 연령층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다양한 문화 콘텐츠 발굴
- 공모전 당선자는 박물관 웹툰을 연재하는 방식으로 변경
* 높은 수준의 웹툰 작품을 연재하여 품질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함
※ 추진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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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 작성 및 공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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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전 응모 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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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상작 심사 및 결과 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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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연재 |
ㅇ 가야 브랜드 홍보마케팅 강화
- SNS 영상 콘텐츠 강화
* 유튜브 1인 방송국 형식의 ‘큐레이터가 소개하는 문화재’(가칭) 제작 등
- 경전철 사상역 및 부산권역 스크린 광고, 특별전 홍보용품 제작
- 누리집 관리: 게시물 550건 등록/ SNS 관리: 게시물 550건 등록
- 보도자료 관리: 44건 배포 / 440건 보도
- 가야 브랜드 외국어 브로슈어 제작
※ 추진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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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콘텐츠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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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전 홍보 및 홍보용품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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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철 및 부산권역 광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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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어 브로슈어 제작, 배포 |
3-3. 복합문화공간 기능 강화 |
□ 디지털 스마트 뮤지엄 구축
ㅇ 가야 전사 가상체험관 조성(※’20년 예산안 확정후 재조정 가능)
-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체험 공간 조성
- 가야 전사 전투 콘텐츠 개발(극장형 4D)
※ 추진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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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조사 및 콘텐츠 계획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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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 선정 및 현장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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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시안 검토 및 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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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자문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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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제작(VR 영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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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결과 보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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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실 구조 공사 및 기기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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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체험관 운영 |
□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ㅇ 교육 프로그램의 확대(22종 500회)
1) 가야사 기초 교육프로그램 운영
- 유아 인형극 ‘알에서 태어난 수로왕’(4~11월, 총 60회)
* 상반기 인형극 콘텐츠 개발(지역 인형극단 협업)
- 성인 인문교양강좌 ‘가야학아카데미’(4~6월/9~11월, 총 20회)
- 교원 연수 프로그램(7~8월, 5회)
2) 소장품 및 특별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운영
- 어린이 주말 교육프로그램(1~12월, 1종 49회)
- 유아 및 초등 단체 교육프로그램(3~7월/9~12월, 2종 68회)
- 특별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전시기간 중 운영)
- 가야문화재 책갈피 만들기(상시)
3) 대상별 맞춤 교육프로그램 운영
- (가족) 야간개장 ‘박물관 속 숨은 보물찾기’(4~10월, 7회)
문화가 있는 날 ‘큐레이터와의 대화’(격월, 6회)
- (청소년) 자유학기제 ‘꿈꾸는 박물관’(4~12월, 20회)
고3 수험생 ‘청춘어람’(11~12월, 16회)
- (문화소외계층) 찾아가는 박물관(3~4월/9~11월, 노인‧학교 연계 10회)
- (자원봉사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신규‧정기교육 실시(12회)
ㅇ 어린이박물관 및 브랜드화 연계 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 어린이박물관 및 가야 전사 체험 교구상자 연계 교육 프로그램 및 학습자료 개발
- 학교 단체 사전관람 교육 영상 콘텐츠 ‘웰컴투가야’ 제작(상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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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인형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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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및 초등 단체 교육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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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주말 교육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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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꿈꾸는 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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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험생, 청춘어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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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학아카데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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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연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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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개장, 박물관 속 숨은 보물찾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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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가 있는 날, 큐레이터와의 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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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전연계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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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가는 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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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자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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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박물관 활동지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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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전사 체험 교구상자 활동지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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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컴투가야 영상 콘텐츠 제작 |
ㅇ 박물관 브랜드 맞춤식 문화행사 운영(총100회 개최/ 35,000명 참여)
- 설, 삼일절, 어린이날, 추석 등 계기별 문화행사 개최(4회)
- 문화가 있는 날 <다섯인형극>(2~10월 짝수 달/ 5회)
- 야간개장 문화공연(4~6월, 8~10월)
- 1관 1단 커뮤니티(11월), 송년기획 특별공연(12월) 등
* ‘1관 1단’: 지역예술단체와 협업(전시-음악 연계 체험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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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화행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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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가 있는 날 <다섯인형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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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일절 기념 문화행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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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개장 문화공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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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날 문화행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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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문화재 그리기 대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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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관 22주년 기념 여름 문화축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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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나는 가야문화 체험행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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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관 1단 커뮤니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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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년기획 특별공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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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영화감상회 |
□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 환경개선
ㅇ 전시관 옥상 방수공사
- 교육관 및 본관(강당부분) 옥상에 대한 복합방수 시공(2,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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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설계 용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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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교육관 노후 보일러 교체
- 증기보일러 1대, 온수보일러 1대, 부대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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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설계 용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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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노후 방송설비 교체
- 디지털 통합 전관방송설비 구축, 희의용 무선시스템 설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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