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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 김해박물관 ]

. 2019년 평가

총평

(브랜드화) 중장기 브랜드화 추진을 위한 6개 과제를 선정하여 계획에 따라 추진하여 가야학술제전 5회를 개최하고, 간행물 8권을 발간하는 등의 성과로 가야사 기초자료 조사 연구에 기여함

(지역 네트워크 강화) 가야문화권 박물관 36개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발족하여 공동특별전 개최, 통합 홍보물 제작, 지역박물관 담당자 콜로키움 개최 등의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 거점 박물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함.

(전 시) 지역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을 선보임. 특히 고대의 빛깔, 옻칠은 전통 공예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 크게 주목 받았음.

(교육·문화행사) 연령별·계층별로 21종의 교육프로그램과 145회의 문화행사를 개최·운영하였으며, 모두 65,381명이 참여하여 전년대비 33.4%가 증가하였음.

(시 설) 수장고 구조보강, 시설물 보수공사로 안전관리를 강화하였고, 구관리동 리모델링 공사를 통한 직원들의 거주 환경을 개선하였으며, 고객 편의 증진을 위한 대형주차장 진입로 개선 및 주차장 포장 교체, 경관 환경 개선사업 기본구상 설계 용역을 시행하였음.

1

성과

박물관 브랜드화 프로젝트 추진

중장기 브랜드화 프로젝트 추진(총 6개 과제)

[과제별 세부 추진 계획]

가야사 기초자료 정리: 학술심포지엄 개최

가야 선주민연구: 학술심포지엄 개최, 조사 연구서 2권 발간

기초자료 보고서 2권 발간

가야 전사 연구: 학술심포지엄 개최, 조사 연구서 1권 발간

기초자료 보고서 1권 발간

가야사람 풍습연구: 학술심포지엄 개최

가야직물 조사연구: 학술심포지엄 개최

가야 출토품(소장품) 조사연구: 가야 유리 연구 보고서 발간

브랜드화 관련 가야학술제전 개최(5회)

- 문자로 본 가야학술심포지엄 개최(6.1./한국역사연구회 공동)

- 삼한의 신앙과 의례학술심포지엄 공동 개최(7.12.)

- 삼국시대 마주·마갑 연구 성과와 과제학술심포지엄 개최

(8.30./함안군 공동)

- 가야사람 풍습연구-편두”(9.27./부산대학교 공동)

- 가야 직물 연구학술심포지엄 개최(10.25./대구박물관 공동)

브랜드화 관련 간행물 발간

- 2019년 가야학술제전 학술심포지엄 자료집

󰡔문자로 본 가야󰡕 학술심포지엄 자료집(6.1.)

󰡔삼한의 신앙과 의례󰡕 학술심포지엄 자료집(7.12.)

󰡔가야사람 풍습연구 - 편두󰡕 학술심포지엄 자료집(9.27.)

󰡔가야 직물 연구󰡕 학술심포지엄 자료집(10.25.)

- 가야사 기초자료 보고서 발간

고인돌·널무덤 소장품 과학적 분석 보고서(7.31.)

함안 마갑총 말갑옷 제작기술 복원 연구 보고서(9.6.)

김해 지석묘 자료집(10.31.)

- 소장품 자료집 발간

가야 유리 연구 보고서 발간 예정(‘19.12.)

* 문화재단 지원사업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운영(36개 국공립대학 박물관 소속)

- 특별전 대가야 토기공방, 고령 본점과 창원 분점개최

(4.9.~6.16. / 대가야박물관 공동)

- 금관가야 출토 옥을 통해 본 대외교류학술심포지엄 개최(11.22. / 동의대학교 박물관 공동)

- 영호남 가야문화권 한마당관련 협의체 브로슈어 5,000부 제작(11.15.)

- 독립진열장 23대 무상 양여(합천박물관 등 3개 기관)

가야문화권 네트워크 활성화

- 공동 연구 협약 예안리 유적 출토 인골 연구”(‘19. 4./부산대학교 박물관)

- 공동 연구 협약 마갑총 출토 말갑옷 복원 연구”(‘19. 6./함안군)

- 공동 연구 협약 체결 가야 집모양토기 연구” (‘19. 7./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가야 전사 및 가야 선주민 연구를 위한 중국 자료 조사(7.22.~26.)

- 중국 고대 갑옷 및 청동기시대 유물 조사

- 중국 소재 박물관 전시 기법 및 전시 안내 서비스 방법 조사

가야 어린이 박물관 재개관

- 어린이박물관 시설 및 콘텐츠 전면 개편(생활 SOC 사업 지원)

브랜드 관련 홍보 마케팅

- 제1회 웹툰 공모전 수상작 전시·홍보 책자 발간, 제2회 공모전 개최

- 국립김해박물관 홍보 외국어(영어) 영상 제작

효율적인 소장품 관리 및 보존처리 역량 강화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및 소장품 등록

구 분

연간목표

추진실적

비고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20,000점

19,326점

경남 지자체의 보관위임기관 증가 및 국가귀속문화재 수량 급감

소장품 등록

22,162점

22,296점

소장품 이용의 활성화 및 효율적 관리

구 분

추진실적

비고

임시이관

중앙박물관 등 7개 기관 1,763점

전년대비 1400%󰀺

대여

대가야박물관 등 28개 기관 1,172점

전년대비 320%󰀻

e뮤지엄 공개

79,445건

열람

12회 172점

이미지 복제

31건

- 소장품의 영남권 광역수장고 이관: 14,759점(울산 대곡댐 등 56개 유적)

- 수장고 환경 개선: 본관1 ~ 3수장고 노후 출입문 교체

- 가야문화권 중요 문화재 보물 지정

* 함안 마갑총 출토 마갑 및 환두대도, 복천동고분 출토 칠두령, 갑옷일괄

* 현재 문화재청에서 추가 심의 진행 중

소장품 보존수복

- 김해 대성동 유적 출토품 등 452점 처리(113%)

- 조사분석: X선 조사 274점, 성분 분석 101점 등 총 375점(125%)

- 보존환경관리: 수장고 훈증소독(연1회), 수장고·전시실 환경 측정(월1회)

- 소장품관리 콜로키움(연2회/부산경남 지역 박물관 학예직 대상)

* 목제문화재의 보관법과 문화재 포장(8월/14개 기관 26명 참석)

* 국가귀속절차와 문화재 전시기법(12월 중)

- 문화재 조사 기자재 구입: 휴대용 X선 형광분석기

상설전시실 운영의 내실화

ㅇ 최신 ICT 기술 활용한 전시 콘텐츠 개발

- 인터렉티브 영상 설치(도구로 본 김해 사람들의 삶)

ㅇ 외국인 관람객 유치를 위한 서비스 확충

- 전시 안내 앱 서비스 확충(태블릿PC 30대 운영)

박물관 특색을 고려한 특별전과 테마전 개최(3회)

전시명

전시기간

내 용

관람인원

황금문명 엘도라도

-신비의 보물을 찾아서-

’18.11.27.~

’19.3.3.

콜롬비아 황금박물관 소장품을 통해 엘도라도의 황금문명을 조명

18,724명

고대의 빛깔, 옻칠

6.25.~

9.29.

우리나라 고대 옻칠의 역사와 가치를 종합적으로 조명

22,478명

테마전 가야의 집

7.12.~

9.1.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와 공동기획 테마전. 가야의 집모양토기 전시

64,978명

소장품 연구와 학술조사의 활성화

창녕 화왕산성 연지 출토 북 조사 연구

- 통일신라 나무 북 복원 및 조사보고서 발간(국립국악원과 공동사업)

* 정환희이현태, 2019, 화왕산성 연지 출토 북 복원 연구」 󰡔2017‧2018 국악기연구보고서󰡕, 국립국악원

ㅇ 조사보고서 발간 작업

- 일제강점기 자료공개사업 󰡔창녕 교동 89호분󰡕 보고서 발간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ㅇ 대상별 맞춤 교육프로그램 운영(10.31.기준)

- 21종 프로그램 490회 운영: 21,052명 참여(전년대비 42.7%󰀺)

* 하반기 어린이박물관 개편으로 교육프로그램 축소 운영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학급단체 교육 정착 및 특별전시 연계 교육 등의 참여율 증가로 연간목표 16,000명 대비 31.5% 초과

- 유아·초등 단체 상시 프로그램 운영

* (유아) 가야나라 공작소: 44회 운영/882명 참여

* (초등) 우리 동네 문화재 이야기: 26회 운영/877명 참여

- 브랜드화 연계 주말 교육프로그램 활성화

* (가족) 꿈을 싣는 상형토기, 가야랑 나랑: 39회 운영/526명 참여

- 특별전 연계 공개강연 개최: 4회 운영/250명 참여

ㅇ 교육 체험시설 운영: 84,281명 이용(전년대비 5%󰀺)

- 어린이박물관: 57,929명 이용/영상체험실: 26,352명 이용

- 어린이박물관 개편·영상체험실 체험코너 신설(2건)

체험형 문화행사 운영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이미지 제고: 총 145회 개최/44,329명 참여

- 계기별 문화행사 42회 개최: 13,241명 참여

- 어린이 문화재 그리기 대회 개최: 791명 참여

- 개관 20주년 기념 여름 문화축제 12회 개최: 2,076명 참여

- 문화가 있는 날 연계 행사 7회 개최: 603명 참여

- 야간개장 문화공연 외 문화행사 2종 35회 개최: 23,405명

- 가족영화감상회 48회 개최: 4,213명

관람환경 개선 및 재난대비 안전관리 강화

ㅇ 노후 시설 개보수 및 관람환경 개선

- 연동대문 교체(4월)

- 연구관리동 환경개선 및 노후 안내표지판 교체(7월)

- 대형주차장 진입로 정비(8월)

- 구조보강 및 시설물 보수공사(10월)

- LED 조명 교체(11월)

- 노후 승강기 교체(12월)

- 소방시설 보수공사(2,4,10월)

ㅇ 친환경 조경공간 조성

- 야외휴게테이블 교체(2월)

- 관람환경개선 꽃 구입 및 식재(4월)

- 전면광장 가야정원 포토존 보완(10월)

ㅇ 재해·재난대비 시설 안전관리 강화

- 기계실 가스경보설비 교체(3월)

- 전기설비 안전진단 실시(5월)

-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실행훈련 3회, 토론훈련 1회)

- 민방위의 날(화재 및 지진) 훈련 실시(4회)

- 각종 법정점검(10회), 안전점검의날 및 자체점검(15회) 등 실시

2

한계

가야역사문화관 조성과 관련한 사업 방향성 구체화 필요

‘20가야역사문화관 조성 관련 용역 시행으로 향후 사업 방향성에 대해 경남도교육청, 김해시, 문화재청, 기재부 등 전방위 설득 필요

박물관 공간 활용의 비효율성 극복과 휴게 공간 확충 방안

ㅇ 박물관 경관개선사업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정원과 같은 박물관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 휴게 공간을 증설하여 관람객 편의 증진

ㅇ 전시관-가야누리의 공간 재배치를 통해 연결동선 문제 해결 필요

외국인 관람객 부족

ㅇ 경남도에서 김해시가 가장 거주 외국인이 많으나 박물관을 찾는 외국인 관람객은 부족

외국인 대상 가야 문화 체험형 프로그램을 한국관광공사 경남지사 등의 관련 기관과 협의하여 진행

. 2020년 주요업무 계획

1

정책 환경

가야 특성화 박물관으로서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

국립김해박물관 브랜드 네임 및 디자인, 마케팅 전략 수립

- ‘가야로 대표되는 국립김해박물관이 담고 있는 문화유산의 학문적·문화적·예술적 가치를 대중들이 쉽게 인지

- ‘문화에 가치를 입하는 브랜딩 전략으로 가야 문화의 계승·보존을 위한 콘텐츠로 다각적 활용 강구

가야 문화권 중심 박물관으로서의 위상 정립 필요

ㅇ 가야문화권 공사립박물관 등 관련 기관 네트워크 강화

- 학술조사와 연구 등 공동 사업 발굴을 통해 국립김해박물관이 가야문화권 핵심기관으로 자리매김, 관련 기관 네트워크 강화

- 소장품 보존처리 및 교육 지원 사업을 통해 지역거점 중심박물관의 기능 강화

미래의 사회변화에 따른 다변화된 박물관의 역할 수행

ㅇ 스마트 박물관 기반 구축

- 4차 산업 혁명에 발맞추어 새로운 전시 기법 도입을 통한 가야 전사戰士를 주제로 한 실감형 콘텐츠 개발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환경 조성으로 편안한 휴식 공간 제공

- 울타리 철거 및 휴게 공간 확보

- 박물관 안전·노후·관람시설 개·보수, 재난·재해 대비 안전관리 강화

2

대응 방향

목표 설정 배경

- 미래의 사회변화에 따른 박물관의 역할 변화 필요

- 가야 문화 브랜드 강화로 지역 내 전략거점으로서의 역할 강화

- ‘가야사 연구 복원 사업(국정과제)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기반 구축 필요

설립

목적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연구, 보전, 전시하기 위한 고고학 중심 박물관

미션

가야 역사 문화의 연구·보존·홍보

비전

문화공감과 감성치유의 복합문화공간

<3대 목표 9대 과제>

전략

목표

가야 연구 핵심 센터로 도약하는 공간

지역과 문화를 연결하는 소통의 공간

함께 누리는 복합문화공간

전략

과제

1. 국립가야역사문화관 건립

2. 가야 문화 기초조사 체계화 및 학제간 공동연구기반 마련

3. 연구 성과를 반영한 전시

4. 가야 문화 브랜드 강화

5. 박물관과 주변 가야 유적을 연계한 문화벨트 조성

6. 지역 및 관련기관 네트워크 강화로 통합 효과 극대화

7. 디지털 스마트 뮤지엄 구축

8.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9.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 환경 마련

3

주요업무 추진계획

3-1. 가야 연구의 핵심 센터로서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

가야역사문화관 건립

ㅇ 가야역사문화관 건립 연구용역

- 가야역사문화관의 건립 타당성 및 부지확보, 활용 등에 대한 연구용역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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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역 조달발주 및 계약

연구용역 실시

가야문화 연구 활성화 및 학제간 공동연구기반 마련

ㅇ 가야사 기초 자료조사 연구

1) 가야 선주민 조사연구(’20~’22년)

- 학술 심포지엄: 가야 선주민의 무덤 I(영남의 고인돌)개최(8월)

- 가야 문화 연구 기초 자료집 II 지석묘 자료집-창원발간(10월)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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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한의 신앙과 의례 학술총서 발간

창원 지석묘 현지조사 및 자료집 발간

학술심포지엄 발표 의뢰

학술심포지엄 준비(자료집 등) 및 개최

2) 가야사 기초자료 정리

- 학술 심포지엄: “󰡔삼국유사󰡕 가락국기의 사료적 가치 탐색개최(7월)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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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 개최 기관 협의

발표주제 기획 및 발표자 섭외

발표 원고 의뢰, 자료집 편집, 홍보

심포지엄 개최

원고 수정보완, 학술총서 발간

3) 가야 전사 연구(’20~’23년)

- 학술 심포지엄: 가야의 찰갑 복원과 과제개최(6월)

- 함안 마갑총 말갑옷 복원 2단계말 착용 실험 등(함안군 공동)

- 가야문화권 미정리, 미보고 갑주자료 확인 및 보존처리 지원

* 경성대박물관, 부산대박물관, 동아대박물관 발굴품 등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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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조사 및 분석, 원고 작성

심포지엄 개최

자료집 편집 및 교정, 발간

말갑옷 복원 실험

미보고 갑주 정리, 보존처리

4) 가야 사람 풍습 연구(’20~’21년)

- 학술 심포지엄: 가야 사람 풍습 연구주거 문화개최(9월)

- 뼈 분석을 통한 가야 사람 식생활 문화 조사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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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자료조사 및 분석, 원고 작성

심포지엄 개최

자료집 편집 및 교정, 발간

5) 가야 직물 조사·연구(’19~’23년)

- “가야의 직물Ⅰ” 자료집 발간: 가야 직물 관련 자료 집성, 정리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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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야 직물 자료 정리

가야 직물 자료집 발간

가야 직물 자료 조사

6) 가야 출토품 연구(’19~’23년)

- 학술 심포지엄: 가야의 장신구개최(10월)

- “가야 유리 자료집 Ⅱ” 발간(‘20.10.)

* 지역시기별 가야 유리의 특징과 변화 과정 확인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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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 유리 과학적 분석 의뢰

특별 논고 의뢰, 원고 작성

심포지움 개최

자료집 발간 및 배포

ㅇ 일제강점기 자료 공개사업: 󰡔창녕 교동 89호분󰡕 보고서 발간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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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동 89호분 출토품 실측, 제도

교동 89호분 보고서 원고 작성

교동 89호분 편집 및 교정, 인쇄

ㅇ 가야 생산 유적 학술 조사 실시

- 가야 생산 유적 자료 확보를 위한 기초 자료조사 및 지표조사

- 지표조사 실시 후 시굴 및 발굴조사 세부 계획 수립, 진행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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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자료 조사 및 지표조사

조사 관련 행정 절차(승인 등)

학술조사 실시

다양한 특별전시 개최

특별전 󰡔웹툰으로 보는 가야 이야기󰡕(1.20.~4.6.) 개최

- 가야 웹툰 공모전 수상작을 중심으로 다양한 상상력과 이야기가 있는 웹툰을 통해 가야 문화를 살펴보는 전시

- 전시품: 웹툰 수상작 30여 점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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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업체 선정(조달 계약)

홍보물 제작, 전시품 인수 및 진열

전시기간

종료 및 전시 철거

특별전 󰡔인간, 물질 그리고 변형-핀란드 디자인 10,000년󰡕(4.21.~8.9.) 개최

- 전시품: 핀란드 석기 등 150여 건(한국 측 비교 전시품 포함)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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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업체 선정(조달 계약)

전시디자인 협의, 전시 자문회의

홍보물 제작, 전시품 인수 및 진열

전시기간(개막식)

종료 및 전시품 반환

ㅇ 특별전 󰡔고대의 빛깔, 옻칠󰡕 순회전(6월∼8월)

- 2019년 김해박물관 전시의 국립중앙박물관 전시

* 중앙박물관 아시아부와 공동 개최

ㅇ 기획특별전 󰡔가야인과 말 문화󰡕(9.21.~12.6.) 개최

- 가야지역 출토된 마구 등 말과 관련된 유물을 중심으로 가야의 말 문화를 집중 조명하기 위해 마련

- 전시품: 마갑총 말갑옷 등 150여 건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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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조사, 전시 기획

전시업체 선정(조달 계약)

전시디자인 협의, 전시 자문회의

홍보물 제작, 전시품 인수 및 진열

전시기간(개막식)

종료 및 전시품 반환

ㅇ 우리 문화재 콜롬비아 전시 (10.22.~’21.4.4.)

- 전시품: 분청사기 등 120여점/ 전시 장소: 콜롬비아 황금박물관

*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과와 공동 주최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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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조사, 전시품 대여 협의

전시디자인 협의, 원고 작성

전시품 인수인계,진열

전시기간(개막식)

종료 및 전시품 반환

가야문화권 박물관과 가야 관련 특별전 공동 개최(1회)

- 특별전 주제와 기간 등은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에서 논의 예정

소장품의 체계적 관리

체계적인 소장품 관리

-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연간목표 10,000점(전년 대비 50% 감소)

* 경성대학교박물관에 임시보관 중인 김해 대성동 고분군 출토품의 인수 및 재귀속 처리(2,000여 점), 보존처리 진행

- 소장품 등록: 연간목표 11,000점(고적품 385건 포함/전년 대비 50% 감소)

- 소장품 정보 공개(e뮤지엄): 8,000건(’19. 신규 등록품)

- 수장고 환경 개선: 본관3 수장고 격납대 증설

- 영남권 광역수장고 이관: 10,000점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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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국가귀속문화재 인수, 소장품 등록

소장품 e뮤지엄 공개

본관3 수장고 격납대 증설

영남권 광역수장고 이관

소장품 보존수복 및 조사 분석 실시

- 소장품 보존수복: 연간목표 400점(전년 동일)

- 소장품 조사 및 분석: 재질 분석 및 X-ray 조사 300점(전년 동일)

- 소장품 보관환경 관리: 전시실 및 수장고 보존환경측정 및 소독

-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기관 지원: 소장품 조사 및 콜로키움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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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존처리 · 분석조사(연중)

미처리 갑주 조사 및 보존처리

보존처리 기자재 구입

전시실수장고 환경측정

수장고 소독

소장품관리 콜로키움 개최

상설전시의 내실화 및 환경 개선

ㅇ 전시 안내 앱 서비스 현행화 및 서비스 개선

- 전시 안내 전시품 교체 및 설명 원고 보완

ㅇ 상설전시실 전시 보완

- 특별전(고대의 빛깔, 옻칠), 김해 지석묘 조사 결과 전시 반영

- 상설전시실 패널 및 네임카드 개선

- 전시 조명 교체, 외부 공간 가야 유적 소개 배너 설치 등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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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받침대 및 네임카드 교체

옥외 관람 환경 개선

3-2. 지역과 문화를 연결하는 소통의 공간

박물관 주변 가야 유적을 연계한 문화벨트 조성

ㅇ 경관 환경 개선 1단계 사업: 담장 및 화단 철거

- 전면 담장 개방(160㎡) 및 가야공원 조성(소요예산: 400백만원)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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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설계 용역

조달발주 및 계약

공사

네트워크 강화로 통합 효과 극대화

가야문화권 박물관 협의체 운영

- 가야 관련 특별전시 및 학술대회 개최 지원(공동 주최)

- 가야사 관련 전시학술대회 소개 브로슈어 제작, 배포(연2회)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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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용 브로슈어 제작

특별전, 학술대회 개최 지원

국제교류 활성화

- 고대 유리 교역로 조사 * 중앙박물관 아시아부 공동 연구 과제

- 가야와 북방지역과의 교류를 확인할 수 있는 지역 소재 기관

* 청동솥, 마구 등을 통한 교류 확인(요령성문물고고연구소, 길림성박물관)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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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 실무자 협의 및 의견 교환

협약 기관 방문 국외 출장

협약 체결을 위한 국외 출장

가야 문화 브랜드 홍보 강화

ㅇ 가야 브랜드 디자인 시안 구축

- 국립김해박물관 브랜드 개발을 위한 전략 수립

- 브랜드 네임 및 디자인 개발, 홍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 제안

*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방안 모색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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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 작성 및 계약요청

조달공고 및 업체선정

브랜드 개발

ㅇ 제3회 가야 웹툰 공모전 개최

- 젊은 연령층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다양한 문화 콘텐츠 발굴

- 공모전 당선자는 박물관 웹툰을 연재하는 방식으로 변경

* 높은 수준의 웹툰 작품을 연재하여 품질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함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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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 작성 및 공고

공모전 응모 기간

입상작 심사 및 결과 발표

웹툰 연재

ㅇ 가야 브랜드 홍보마케팅 강화

- SNS 영상 콘텐츠 강화

* 유튜브 1인 방송국 형식의 큐레이터가 소개하는 문화재’(가칭) 제작 등

- 경전철 사상역 및 부산권역 스크린 광고, 특별전 홍보용품 제작

- 누리집 관리: 게시물 550건 등록/ SNS 관리: 게시물 550건 등록

- 보도자료 관리: 44건 배포 / 440건 보도

- 가야 브랜드 외국어 브로슈어 제작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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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콘텐츠 제작

특별전 홍보 및 홍보용품 제작

경전철 및 부산권역 광고

다국어 브로슈어 제작, 배포

3-3. 복합문화공간 기능 강화

디지털 스마트 뮤지엄 구축

ㅇ 가야 전사 가상체험관 조성(※’20년 예산안 확정후 재조정 가능)

-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체험 공간 조성

- 가야 전사 전투 콘텐츠 개발(극장형 4D)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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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조사 및 콘텐츠 계획 수립

업체 선정 및 현장 점검

콘텐츠 시안 검토 및 수정

전문가 자문회의

콘텐츠 제작(VR 영상)

중간 결과 보고

테마실 구조 공사 및 기기 설치

가상 체험관 운영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ㅇ 교육 프로그램의 확대(22종 500회)

1) 가야사 기초 교육프로그램 운영

- 유아 인형극 알에서 태어난 수로왕’(4~11월, 총 60회)

* 상반기 인형극 콘텐츠 개발(지역 인형극단 협업)

- 성인 인문교양강좌 가야학아카데미’(4~6월/9~11월, 총 20회)

- 교원 연수 프로그램(7~8월, 5회)

2) 소장품 및 특별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운영

- 어린이 주말 교육프로그램(1~12월, 1종 49회)

- 유아 및 초등 단체 교육프로그램(3~7월/9~12월, 2종 68회)

- 특별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전시기간 중 운영)

- 가야문화재 책갈피 만들기(상시)

3) 대상별 맞춤 교육프로그램 운영

- (가족) 야간개장 박물관 속 숨은 보물찾기’(4~10월, 7회)

문화가 있는 날 큐레이터와의 대화’(격월, 6회)

- (청소년) 자유학기제 꿈꾸는 박물관’(4~12월, 20회)

고3 수험생 청춘어람’(11~12월, 16회)

- (문화소외계층) 찾아가는 박물관(3~4월/9~11월, 노인학교 연계 10회)

- (자원봉사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신규정기교육 실시(12회)

ㅇ 어린이박물관 및 브랜드화 연계 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 어린이박물관 및 가야 전사 체험 교구상자 연계 교육 프로그램 및 학습자료 개발

- 학교 단체 사전관람 교육 영상 콘텐츠 웰컴투가야제작(상반기)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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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인형극

유아 및 초등 단체 교육 프로그램

어린이 주말 교육 프로그램

자유학기제, 꿈꾸는 박물관

수험생, 청춘어람

가야학아카데미

교사 연수

야간개장, 박물관 속 숨은 보물찾기

문화가 있는 날, 큐레이터와의 대화

특별전연계 프로그램

찾아가는 박물관

자원봉사자 운영

어린이박물관 활동지 개발

가야전사 체험 교구상자 활동지 개발

웰컴투가야 영상 콘텐츠 제작

ㅇ 박물관 브랜드 맞춤식 문화행사 운영(총100회 개최/ 35,000명 참여)

- 설, 삼일절, 어린이날, 추석 등 계기별 문화행사 개최(4회)

- 문화가 있는 날 <다섯인형극>(2~10월 짝수 달/ 5회)

- 야간개장 문화공연(4~6월, 8~10월)

- 1관 1단 커뮤니티(11월), 송년기획 특별공연(12월) 등

* ‘1관 1단’: 지역예술단체와 협업(전시-음악 연계 체험 프로그램)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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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화행사

문화가 있는 날 <다섯인형극>

삼일절 기념 문화행사

야간개장 문화공연

어린이날 문화행사

어린이 문화재 그리기 대회

개관 22주년 기념 여름 문화축제

신나는 가야문화 체험행사

1관 1단 커뮤니티

송년기획 특별공연

가족영화감상회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 환경개선

ㅇ 전시관 옥상 방수공사

- 교육관 및 본관(강당부분) 옥상에 대한 복합방수 시공(2,498㎡)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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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설계 용역

조달발주 및 계약

공사

ㅇ 교육관 노후 보일러 교체

- 증기보일러 1대, 온수보일러 1대, 부대설비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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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설계 용역

조달발주 및 계약

공사

ㅇ 노후 방송설비 교체

- 디지털 통합 전관방송설비 구축, 희의용 무선시스템 설치 등

추진일정

세 부 내 용

월 별 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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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설계 용역

조달발주 및 계약

공사